
경제타임스 이준오 기자 | 한진그룹이 창립 80주년을 맞아 새로운 CI를 발표하고 '그룹 비전 2045'를 선포했다.
한진그룹은 23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창립 80주년 기념식을 갖고 다가올 100년을 향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조원태 회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창업주 회장님의 수송보국(輸送報國) 경영철학의 기틀과 선대 회장님의 헌신 속에서 새로운 물류의 길을 끊임없이 개척해왔다"고 자평한 뒤 "한진그룹의 빛나는 80년 역사는 각자 자리에서 묵묵히 역할을 다한 임직원들이 있었다"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어 "고객의 변함없는 사랑과 신뢰는 한진그룹 성장의 원동력"이었다며 "수송의 본질이 마음과 마음을 잇는 일임을 생각하며 국민 성원에 보답하고 고객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각 계열사가 공유하고 있는 한진그룹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100년,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더욱 사랑받는 세계 최고의 종합 물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념식에 앞서 열린 '그룹 VISION 2045' 발표식에는 조현민 한진 사장이 직접 발표에 나섰다. '그룹 VISION 2045'는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45년을 대비한 한진의 장기적 미래 전략을 담았다.
조 사장은 이 자리에서 △항공우주·미래 모빌리티·이커머스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 △인공지능(AI) 기반 초자율화 등을 통한 물류 기술 혁신 선도 △국내 방위산업 및 우주발사체 제작 등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우주 물류 설루션 구축 △정보기술(IT) 역량 및 첨단 AI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최고 수준의 수송 물류 경험 제공 등 기술 분야의 혁신을 제시했다.
또 △항공 및 물류를 유기적 연계·활용한 관광·호텔·부동산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부가가치 창출 △인재 및 물류 전문가 양성 투자 지원 확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공유가치 창출(CSV) 및 사회공헌 활동 등 환경·사회·기업지배구조(ESG) 경영 확대 등도 제안했다.
조 사장은 특히 "50년 만에 다시 열리는 '우주 시대 부활' 이라는 흐름 속에서 지금부터 준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우주 경제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물류 전문 그룹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우주 물류 설루션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진그룹은 이날 69년 이후 계속 사용해왔던 그룹 기업이미지(CI)를 대신할 새로운 CI를 공개했다. 새로운 CI는 한진그룹 상징인 'H' 마크와 영문명 'HANJIN GROUP'에 대한항공의 신규 CI 태극마크를 나란히 배치했다.특히 기존 ‘H’마크를 재해석해 글로벌 시장을 향한 미래 의지를 담았다. 최근 글로벌 주요 기업들이 추구하는 미니멀하고 절제된 분위기를 차용하면서도 한진그룹의 고유한 정체성(Identity)을 담아낸 것이다.

디자인은 단선으로 구현해 간결하고 현대적으로 표현했다. 한진그룹의 상징인 블루 계열 색상은 유지하되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해 글로벌 영향력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강조했다. ‘H’를 표현한 부드러운 상승 곡선은 유연성과 역동성을, 이를 둘러싼 개방된 원형 디자인은 글로벌 시장을 향한 열린 태도와 협력을 담았다.
로고타입의 경우 한진그룹의 새로운 전용 서체 ‘한진그룹 산스(Hanjin Group Sans)’ 글꼴을 공통 적용했다. 계열사 간 시각적 연계를 강화하고 통일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PC 환경은 물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소셜 미디어 등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였다.
새롭게 그룹에 편입된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등 그룹사 임직원들이 참여한 연합 합창단은 이날 기념 행사에서 직접 ‘Bridge Over Troubled Water(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를 노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