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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1 (월)

SKT, 통화 중 보이스피싱 즉시 잡는 'AI 탐지' 탑재

온디바이스로 대화 실시간 분석해 의심 단계별 경고
번호엔 ‘피싱탐지’ 라벨 자동 부착...10분 내 긴급번호차단

 

경제타임스 여원동 기자 |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인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이번 기능은 통화 중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팝업, 알림음, 진동을 통해 경고를 제공한다.

 

AI 모델은 △의심 키워드 포함 여부 △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통화 중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별하며, 결과는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된다. 사용자가 경고 팝업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해당 번호에는 ‘피싱탐지’ 라벨이 부착되어 이후 발신·수신 시에도 경고 문구가 표시된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서버를 거치지 않아 정보 유출 우려가 없는 안전한 탐지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단말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을 통해, iOS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설정’의 ‘AI 보안’ 메뉴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AI 보안’ 메뉴를 통해 △AI 안심차단 △전화 가로채기 탐지(AOS 한정) 등 주요 보안 기능을 한곳에 모아 제공하고 있으며, 스팸·피싱 의심 문자를 탐지·경고하는 ‘AI 메시지’ 기능도 이미 추가한 바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경찰청 및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해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전화번호를 10분 내 차단하는 ‘긴급차단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수준의 모바일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Zimperium)’을 고객에게 1년간 무료로 제공하는 등 강도 높은 고객 보호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조현덕 SKT 에이닷전화 담당은 “에이닷 전화의 보안 강화를 위해 AI 기반 탐지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통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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