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대표 윤성노◇ 동원기술투자△ 대표 이진욱◇ 동원홈푸드 △ 중국 법인장 정해철
◇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대표 윤성노◇ 동원기술투자△ 대표 이진욱◇ 동원홈푸드 △ 중국 법인장 정해철
 
							◇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대표 윤성노◇ 동원기술투자△ 대표 이진욱◇ 동원홈푸드 △ 중국 법인장 정해철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엔비디아가 최신 GPU ‘블랙웰(GB200)’ 26만 장을 한국에 공급하기로 하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가 대규모 수혜를 입게 됐다. 특히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납품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나란히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의 ‘HBM 주도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 블랙웰 26만장 투입…HBM3E 208만개, 9천억원 시장 형성 10월31일 업계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정부 및 민간 대기업과 함께 추진 중인 ‘소버린 AI(Sovereign AI)’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에 블랙웰 GPU 26만 장을 공급한다. 공급처는 △삼성전자 5만 장 △SK그룹 5만 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만 장 △현대차그룹 5만 장 △네이버클라우드 6만 장 등이다. 블랙웰 GPU 1개에는 HBM3E(5세대) 12단이 8개씩 탑재돼 있어, 총 26만 장에는 HBM3E 약 208만 개가 필요하다. HBM3E 12단의 단가는 약 300달러 수준으로, 전체 물량의 시장 규모는 약 9천억 원대로 추산된다. 이번 공급분은 전량 국내 AI 인프라 구축에 투입되며, 업계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주요 공급사로 낙점될 가능
 
							경제타임스 여원동 기자 | 현대자동차가 동절기를 앞두고 현대모비스 및 중대형 상용 블루핸즈와 함께 중대형 트럭 및 버스 전 차종을 대상으로 '상용차 부품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주요 소모성·기능성 부품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현대차 상용차 고객들의 차량 총 소유비용(TCO)을 줄이고 해당 부품의 주기적 점검·교환을 통한 안전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간 전국 86개 중대형 상용 블루핸즈에서 진행된다. 현대차는 해당 기간동안 ▲소모성 부품인 연료필터, 요소수필터, 에어클리너, 에어컨필터, 고전압냉각수, 스택냉각수 ▲기능성 부품인 EGR쿨러, EGR밸브 ▲공조시스템인 히터어셈블리, 히터코어 등 총 10종의 부품에 대해 20%에서 최대 50%까지 할인을 제공한다. 이번 '상용차 부품할인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마이현대 앱 ▲현대자동차 상용차 공식 카카오톡 채널(현대 트럭&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동절기를 맞아 안전운행을 위해 주기적 점검이 필요한 주요 부품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현대차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삼성전자가 엔비디아(NVIDIA)와 손잡고 ‘AI가 반도체를 설계하고 생산하는 시대’를 앞당긴다. 삼성은 엔비디아 GPU 5만개를 투입한 ‘AI 팩토리’를 구축해 반도체 개발·양산·품질관리 전 과정에 AI를 적용, 업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 제조 생태계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단순한 생산 효율화가 아니라 AI 기반 반도체 제조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평가된다. ■ 엔비디아 GPU 5만개 투입…‘AI 팩토리’ 본격 가동 삼성전자는 AI 기반 제조혁신을 목표로, 엔비디아 GPU 5만개 이상을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삼성의 종합반도체 역(Foundry+Memory+System LSI)과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을 결합해 설계·공정·품질관리 등 전 제조단계를 AI로 자동화·고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AI 팩토리를 통해 반도체 개발 및 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과 품질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은 이를 “AI로 반도체를 만드는 공장(AI-driven Semiconductor Factory)”이라고 정의하며, 향후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 삼성, 엔비디아에 HBM4·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KT가 글로벌 AI 스타트업 크루AI(CrewAI)와 손잡고 ‘AI 에이전트 시대’의 본격 개막을 알렸다.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스스로 판단하고 협업하는 ‘에이전틱(Agentic) AI’ 생태계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KT는 국내 AI 산업의 차세대 전환점에 서게 됐다. 이번 협력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APAC) 시장 공략의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 KT, 글로벌 ‘AI 에이전트’ 시장에 선제 진입 KT는 10월3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글로벌 AI 선도 스타트업 크루AI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김영섭 KT 대표와 조 모우라(CrewAI CEO)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KT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AI 생태계에 다수의 AI 에이전트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명령을 해석하고 스스로 판단해 문제를 해결하는 자율형 AI 도구로, 단일 모델이 아닌 여러 AI가 협력해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는 구조다. 김 대표는 “KT가 그동안 축적해 온 AI·클라우드 기술력에 크루AI의 오케스트레이션 역량이 결합되면, AI 전환(AX: 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