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FKI,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가 국내 상장 주식을 모바일 기프티콘 형태로 선물할 수 있는 이른바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 도입을 정부에 건의했다. 개인투자자 저변 확대와 국내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차원이다.
한경협은 12월23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상장 주식을 모바일 기프티콘 형태로 발행·선물하는 금융투자 서비스 도입을 국무조정실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주식 기프티콘은 기존 금융계좌 개설과 매매 절차의 진입 장벽을 낮춰, 비투자자도 비교적 쉽게 주식 투자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한경협은 해당 서비스가 도입될 경우 소비자 접근성과 편의성이 개선돼 국내 주식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개인투자자의 국내 주식 거래 규모는 2020년 1분기 1231조원에서 올해 3분기 1221조원으로 소폭 감소한 반면, 해외 주식 거래 규모는 같은 기간 274억달러에서 1575억달러로 약 6배 증가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 인식 조사에서도 일정 수준의 수요가 확인됐다. 한경협이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전국 40대 이하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4.8%가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가 도입될 경우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주식 투자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에서는 이용 의향이 54.7%로 나타났다.
이용 의향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주식 기프티콘을 활용하고 싶은 상황으로 생일(29.6%), 명절·연말연시 등 시즌성 기념일(19.1%), 자녀·지인 투자 교육 목적(18%), 학업·진로 관련 기념일(17.4%) 등을 꼽았다. 응답자의 47.8%는 주식 기프티콘이 청년층 등 개인투자자 유입 확대를 통해 국내 증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협은 서비스 정착을 위한 정책 과제로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 유통 허용 △증여세 비과세 한도의 합리적 설정 △공공 플랫폼 구축을 통한 유통 수수료 인하 △증권사 참여 확대 등을 제시했다.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와 간편결제 등 다양한 방식을 허용하되, 레버리지 투자나 신용카드 현금화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월 이용 한도를 100만원 이하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가 개인투자자 기반 확대와 금융 서비스 다양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