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타임스 김재억 기자 | 정부가 부처 간 장벽을 허물고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한다. 전 세계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 거점으로 활용하는 이른바 ‘오영주式 협업 모델’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외교부는 12월19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제2차 중기부-외교부 정책협의회’를 열고, 2026년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외교관 출신인 오영주 전 장관이 재임 시절 구축한 ‘재외공관 협업 체계’를 정례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박용순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과 박종한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을 비롯해 중진공, 창진원, KOICA 등 양 부처 산하 유관기관 본부장급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해 시범 도입한 ‘재외공관 협업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협력 과제를 구체화했다.
이번 협의회의 핵심은 재외공관을 단순한 외교 창구가 아닌 실질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변모시키는 것이다. K-뷰티·바이오·IT 등 유망 산업의 진출이 활발한 지역의 재외공관을 ‘K-뷰티 진출 거점’으로 우선 지정한다. 이곳에서는 현지 시장 정보 제공은 물론, 인허가 획득과 판촉 프로그램을 일괄 지원한다.
해외 정세 불안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외교부가 현지 상황 파악과 관계 당국 협의를 전담하고, 중기부가 피해 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 자금과 수출 지원책을 마련하는 투트랙(Two-Track) 대응 시스템을 상시 가동한다.
박종한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재외공관은 해외 현장에서 우리 기업의 역량을 결집하는 핵심 플랫폼”이라며 “유관기관 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보다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박용순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부처 간 협업 채널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만드는 동력”이라며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밀착 지원으로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를 통해 재외공관의 ‘수출 전진기지화’라는 정부 국정과제는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K-뷰티 수출 허브를 8개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