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 승진
□ 부사장
△오성용 △이상희 △이팔훈
□ 상무
△김지은 △박훈민 △안철현 △이성녕 △장재순 △황동조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 승진
□ 부사장
△오성용 △이상희 △이팔훈
□ 상무
△김지은 △박훈민 △안철현 △이성녕 △장재순 △황동조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11월28일부터 네이버와 토스를 통해 병원 진료를 예약하면 실손보험까지 한 번에 청구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11월27일 자료를 내고 "28일 부터 별도의 앱 설치와 회원 가입 없이 네이버와 토스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전산화 서비스(실손24)를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정부는 실손24의 인지도 및 소비자 만족을 위해 대형 플랫폼 서비스와의 연계를 추진해왔다. 네이버와 토스도 병원 예약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온라인 플랫폼에 등록한 결제 수단을 이용해 실손24 연계 병원에서 결제하는 경우, 플랫폼이 '보험금 청구 알림'을 보내 소비자가 보험금 청구를 누락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방식 등이다. 보험개발원은 네이버와 토스를 통해 실손24 보험금 청구를 완료하는 경우 소비자에게 네이버페이·토스 포인트 3천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소비자(보험계약자)가 요청하면 요양기관(병의원 및 약국)에서 보험금 청구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송하는 제도로, 병원·보건소(1단계) 참여를 거쳐 지난달부터 의원·약국(2단계)에서도 확대 시행되고 있다. 2단계 시행 한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KB라이프는 임직원 봉사단이 전일 강남세움복지관과 함께 강남구 독거 어르신을 위한 '겨울 맞이 행복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1월28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이 보다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이번 봉사활동은 'KB 라이프 희망드림봉사단 2기' 세번째 대면 행사로 KB라이프 임직원 9명이 참여했다. 봉사단은 △방한용품 꾸러미 제작 △창문 단열재 부착 △가정 방문을 통한 꾸러미 전달 및 정서적 지원 등으로 활동을 구성해 나눔을 실천했다. 임직원들은 2인 1조로 인근 임대아파트 가구를 방문해 직접 준비한 방한용품 꾸러미를 전달하고 창문 단열재를 부착하며 실질적 주거환경 개선을 도왔다. 이 과정에서 어르신 의견을 경청하고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어르신들이 추운 겨울을 조금 더 편안하게 보내는 데 작은 보탬이 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봉사활동에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국내 주요 보험사들의 가계대출 잔액이 올 하반기 들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당국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와 보험사 자체적인 대출 총량 관리가 맞물리면서, 은행권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 우려는 현실화되지 않았다. 11월26일 금융권에 따르면 10대 보험사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잔액은 10월 말 기준 48조9,04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보다 약 736억 원 줄어든 수치다. 상반기까지 증가세를 보이던 주담대는 7월 이후 4개월간 4,000억 원 이상 감소하며 뚜렷한 하락세로 전환됐다. 보험계약대출 역시 감소세다. 6월 말 54조9,820억 원이던 잔액은 10월 말 54조5,836억 원으로 약 4,000억 원 줄었다. 하반기부터 보험계약대출이 스트레스 DSR 규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은행 대출 한도 축소를 우려한 소비자들이 상환에 나선 결과다. 보험사들은 올해 하반기 들어 신규 취급 한도를 줄이고, 일부는 비대면 채널을 통한 주담대 신규 접수를 전면 중단하는 등 적극적인 대출 억제에 나섰다. 금융당국 역시 보험사별 신규 대출 현황을 일일 단위로 보고받으며 관리 강도를 높이고 있다. 결과적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 승진 □ 부사장 △오성용 △이상희 △이팔훈 □ 상무 △김지은 △박훈민 △안철현 △이성녕 △장재순 △황동조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삼성화재는 네이버페이(Npay)와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대출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월25일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박민재 삼성화재 부사장과 조재박 Npay 부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으로 양사는 각 사의 금융∙결제 데이터를 결합해 기존 금융사와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드, 대출 등 전통적인 금융거래 정보만을 활용하는 개인신용평가에 Npay의 결제 정보, 쇼핑 내역 등 다양한 비금융 대안 정보를 적용해 금융상품 접근성 개선이 기대된다. 이 외에도 양사는 △고객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강화와 공동 마케팅 추진 등 지속 가능한 협업 모델의 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양사가 가진 역량을 조화롭게 발휘해 차별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성공적 시너지 모델을 이뤄내 고객서비스 수준을 향상하도록 할 것” 이라고 밝혔다. Npay 관계자는 “이번 제휴가 대출 접근성을 높이는 성공적인 혁신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