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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6 (화)

생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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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52.9세에 퇴직하는 나라, 김부장은 現實이다

희망퇴직·경력단절·노후불안의 구조적 민낯 퇴직은 빠르고 재취업은 멀어지는 한국 사회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JTBC 드라마 ‘서울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연출 조현탁, 제작 SLL(Studio LuluLala))는 평범한 직장인의 애환을 넘어, 한국 사회가 직면한 중·장년 고용 붕괴와 노후소득 불안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김낙수 부장(배우 류승룡)은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제도와 구조의 산물이다. 이 구조는 통계로 확인되고 있다. ■ 조기퇴직이 ‘정상 경로’가 된 노동시장 한국의 주된 일자리 평균 퇴직 연령은 52.9세. 정년(60세)보다 7년 이상 빠르다. 문제는 이 간극을 메워줄 안정적 소득 경로가 사실상 없다는 점이다. 중·장년 다수는 퇴직 후 곧바로 2차 노동시장으로 밀려난다. 이 시장은 임금·고용 안정성·사회보험 측면에서 1차 노동시장과 질적으로 다르다. 특히 대기업 희망퇴직은 개인 선택이 아니라 조직 차원의 비용 구조 조정이다. 고임금·고연령 인력을 줄이고 저연령·저임금 구조로 재편하는 과정에서 김 부장은 ‘비용’으로 전락한다. 이는 특정 산업 문제가 아니라 전 산업으로 확산 중이다. ■ “경력이 죄가 되는” 중·장년 재취업 구조 김 부장이 경력을 살리지 못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한국 노동시장은 직무보다 연령과 임금

[컴업 2025] 갤럭시코퍼레이션, 6년 만에 유니콘 등극

K-컬처 엔터테크 산업의 새 성장축 부상 로봇아이돌·글로벌 IP 확장으로 새 성장축 구축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K-컬처 기반 엔터테크 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이 ‘컴업(COMEUP) 2025’에서 기업가치 1조 원 돌파를 공식 선언하며 국내 문화기술 산업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했다. 2019년 자본금 100만원으로 설립된 지 불과 6년 만에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한 것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뿐 아니라 글로벌 IP 시장에서도 이례적 성과로 평가된다. 최용호 대표는 이로써 최연소 유니콘 CEO 반열에도 올랐다. ■ 14년 도전의 결실…적자 탈출과 상반기 흑자 전환 최용호 대표는 12월10일 기조연설을 통해 “2011년 케이컬처(주) 창업 멤버 8명과 함께 시작한 도전이 오늘의 갤럭시코퍼레이션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다년간 적자 구조에 직면했으나, 올해 상반기 드디어 매출 1,230억 원, 당기순이익 130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이날 누적 보통주 투자 1,800억 원(31개 기관 참여)이라는 재무적 성과도 공개했다. 이는 엔터테크 기반 혁신 모델의 시장 수용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된다. 회사 측은 이미 하반기 2,500억 원 이상 매출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라고 밝혀, 연 매출 목표 달성 가능성도 높였다. ■ 부

쌀값 폭등한 일본…李대통령, '한국산 쌀 수출' 제안

일본 대규모 흉작·외식 회복에 공급난… 가격 3배 폭등 농식품부 "관세 높아 난관"…李대통령 "일본과 협의하라"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국내에서 남아도는 쌀 수급 문제 해결 방안으로 한국산 쌀의 일본 수출 확대를 공식 제안했다. 일본의 쌀값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치솟는 가운데, 한일 간 농업 교역이 새로운 수출 돌파구로 연결될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12월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쌀이 남아 시끄러운데, 일본에 계약재배 방식으로 수출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며 “일본과 품종도 유사해 협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쌀값이 3배나 폭등했다더라”며 일본 시장의 공급난 상황을 언급했다. ■ 일본, 흉작·외식 회복 겹치며 ‘쌀 대란’… 가격 역대 최고치 일본은 지난해 기록적 폭염으로 심각한 흉작을 겪었다. 여기에 팬데믹 이후 관광·외식업 수요가 급격히 되살아나면서 쌀 소비량이 크게 늘었다. 이 같은 공급·수요 불균형이 겹쳐 일본의 쌀값은 최근 수십 년 사이 가장 높은 수준까지 상승했다. 문제는 구조적 요인이다. 일본 집권 자민당은 농가 소득 보호를 명분으로 수십 년간 쌀 수입을 엄격히 제한해왔으며, 과잉 생산을 막기 위해 감산 정책을 지속해왔다. 이 때문에 일본의 쌀 시장은 외부 충격에 취약한 상태였고, 지난

청년 작가 11인, 회화의 '新 감각' 나란히 눕히다

디지털 시대 감정·기억 탐구…상업화랑 단체전 개최 가상·실재 넘나든 감각 실험…<나란히 누운 말들> 개막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회화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열한 명의 청년 작가가 기획한 단체전 <나란히 누운 말들이(Side by Side)>가 상업화랑에서 열린다. 전시는 서로 다른 회화적 언어와 감각을 지닌 청년 작가들이 한 공간에 ‘병치’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가 지배하는 시대에 회화가 어떻게 감정·기억·감각의 언어로 재작동할 수 있는지를 본격 탐구한다. 이번 전시는 동일한 주제 아래 1부(5인)와 2부(6인)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단순한 교체 전시를 넘어, 작가들의 시선과 감각이 서로에게 느슨하게 스며드는 하나의 유기적 흐름으로 구성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 “말들이 나란히 눕는 풍경”…서로를 침범하지 않는 병치의 미학 전시명 ‘나란히 누운 말들’은 물리적 병치에서 출발해, 서로 다른 작가적 태도가 한 공간에 놓이면서도 서로를 침범하지 않는 ‘공존의 문법’을 암시한다. 디지털 문화와 SNS에 익숙한 세대인 참여 작가들은 직관적 이미지, 파편적 감각, 빠른 시각 체계에 능숙하다. 동시에 전통적 회화에 대한 애정도 깊다. 이 이중적 감수성은 전시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키워드다. 어떤 작가는 디지털 이미지를 회화에 흡수하며

정부, 통합돌봄 法체계 확정…지원 대상 놓고 논란

65세·중증장애인 중심 규정에 '대상 축소' 비판 확산 전국 229개 지자체 본사업 준비…대상 확대 필요성 제기

경제타임스 고은정 기자 | 보건복지부는 12월9일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안이 공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및 시행규칙은 ’24.3.26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하위법령에 위임한 사항 및 법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통합돌봄 사업은 이재명 정부의 복지 분야 핵심 국정과제다. 노인이나 장애인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살던 곳에서 존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게 하기 위해 시군구가 중심이 돼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229개 전체 지방자치단체가 통합돌봄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내년 3월27일 돌봄통합지원법이 시행되면 전국적으로 본사업이 시작된다. 이번에 제정된 시행령 및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돌봄의 대상자를 65세 이상의 자,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등록된 장애인 중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자 및 취약계층 등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지자체장이 보건복지부장관과 협의하여 인정하는 사람으로 한다.(시행령 제2조 제정) 둘째, 통합돌봄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 통합돌봄이 필요한 대상자

네이버 지도에서 '흑백요리사2' 셰프 맛집 열린다

30여 셰프 맛집·다이닝 이벤트로 이용자 경험 강화 네넷 캠페인 가동…다이닝 체험·포인트 혜택 제공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네이버와 넷플릭스가 손잡고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 ‘네넷(네이버·넷플릭스)’을 선보인다. 이번 협업은 오는 12월16일 공개되는 넷플릭스의 인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와 연계해 진행된다. 네이버 지도 앱에서 시즌2에 출연하는 셰프들이 운영하는 식당 정보를 제공한다. 첫 번째 공개 리스트에는 미쉐린 2스타 셰프 이준, 손종원, 레이먼드 킴 등 약 30명의 셰프가 포함된다. 이어 12월 18일부터는 시즌2 셰프들의 전체 식당 목록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시즌1 셰프들이 추천하는 ‘비밀 맛집’도 네이버 지도에서 독점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는 네이버 지도에서 메뉴, 주차 정보, 리뷰를 확인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는 특별 이벤트 ‘네넷 다이닝’이 12월 9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자 중 10명에게는 프로그램 셰프가 직접 준비한 다이닝 경험이 제공되며, 1,000명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이 지급된다. 네이버와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에도 협력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혜택으로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제공한 바 있다. 이번 캠페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