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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항공(BA), 여행 침체 이후 747기대 모두 철수 김학준 기자 2020-07-17 16:29:02

국제항공그룹(IAG)이 소유하고 있는 BA는 이들 항공기는 모두 즉시 퇴역할 것이라고 밝혔다. 747대는 BA의 전체 함대의 약 10%를 차지한다. 당초 2024년 항공기 퇴역 계획을 세웠으나 경기 침체로 인해 날짜를 앞당겼다(사진 : 유튜브 회면 캡처).영국항공(브리티시 에어웨이, BA)는 보잉 747기가 극심한 여행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량 퇴역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BBC방송이 17일 보도했다. 

 

영국항공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점보 제트 여객기 운영사로 31대가 운행되고 있었다. BA 대변인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747함대 전체를 즉각 퇴역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 항공사들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여행 규제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BA 대변인은 “코로나19 글로벌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한 여행 감소로 우리의 장엄한 '하늘의 여왕(queen of the skies)'이 영국항공을 위한 상업 서비스를 다시 운영할 것 같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국제항공그룹(IAG)이 소유하고 있는 BA는 이들 항공기는 모두 즉시 퇴역할 것이라고 밝혔다. 747대는 BA의 전체 함대의 약 10%를 차지한다. 당초 2024년 항공기 퇴역 계획을 세웠으나 경기 침체로 인해 날짜를 앞당겼다.

 

BA는 현재 747-400s의 세계 최대 사업자로 1989년 7월 첫 납품을 했다. 원래 위층에는 ‘하늘의 클럽(club in the sky)’으로 알려진 라운지가 있었다.

 

영국항공은 신형 에어버스 A350과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같은 현대적이고 연료 효율이 높은 비행기에 더 많은 비행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 순(純) 제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잉의 747기는 1970년대에 세계 항공 여행을 민주화하는 데 일조했으며, 2019년 2월에는 50년의 비행 기념일을 맞이하기도 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보잉은 1년 전 이 비행기 생산의 종료를 알렸다.

 

바이러스 창궐로 촉발된 구조조정의 물결이 항공기 제조업체와 함께 전 세계 항공사를 강타하고 있다. 최근 몇 주 동안 수천 건의 실직과 휴직이 발표됐다.

 

항공사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의 여파로 비용을 삭감함에 따라 수백 명의 BA 지상직 직원들이 이중고에 직면해 있다.

 

한편, '하늘의 여왕'이라는 별명의 보잉 747기를 살펴보면, 

 

- 최초의 보잉 747기는 1969년 2월에 태어났다.

- 보잉747기는 ‘점보 제트’라고 불리는 최초의 항공기였다.

- 영국항공의 전신인 BOAC는 1971년 런던 발 뉴욕행 첫 747편을 운항했다.

- 최고조에 달한 BA는 일본항공(100대 이상)에 이어 2위인 57대의 747-400 기단을 보유했다.

- 747-400의 날개는 213피트에 달하며 50대의 주차된 차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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