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타임스 이준오 기자 | 서울시가 총사업비 3조4000억 원을 투입해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기로 했다. 총 20.5㎞ 구간에 왕복 6차로 지하도로를 신설, 만성 교통정체와 지역 단절을 해소하고 강북권의 도시 경쟁력과 정주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12월18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한편 지상 차로 확대 및 주변 지역 정비를 골자로 하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강북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정체와 지역 간 단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성산 나들목(IC)부터 신내 나들목(IC)까지 서울 강북권을 가로지르는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 20.5㎞ 구간에 왕복 6차로의 지하도로를 신설하고 개통 이후 기존 고가도로를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노후 고가도로의 기능 저하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도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비효율적 도시 공간 구조를 개선해 교통·생활·자연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도시 공간으로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90년대 중반에 개통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서울 강북의 중심부를 횡단하며 지역간 신속한 이동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이 지상부를 크게 점유하는 방식으로 조성돼 지역의 단절과 발전 저해를 초래했고, 그동안의 교통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존 간선도로로서의 기능도 크게 약화된 상황에 직면했다.
강북 지역에는 서울 전체 인구의 47%에 해당하는 454만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강북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전체 243㎞ 중 40%인 96㎞에 머물러왔다.
반면 강남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147㎞로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이러한 도로 인프라 격차 속에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지난 30여 년간 강북 교통 수요를 떠안았다. 성산~하월곡 구간 하루 13만 대, 하월곡~신내 구간 9만 대의 차량이 이용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반복되는 상황이다. 러시아워 때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34.5㎞로 이미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로 인한 도시 단절 역시 강북권 지역 경쟁력의 발목을 잡아 왔다. 고가 하부 공간의 그늘과 소음, 침체된 환경은 주변 상권과 주거지의 연결성을 약화시키고 보행환경의 질을 저하시켜, 지역 발전의 가능성을 저해해 왔다는 지적이다.
30년 가까이 된 고가 구조물의 노후화로 유지관리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의 유지관리비는 올해 391억 원에서 2055년 989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안전 위협과 재정 부담이 동시에 가중되는 셈이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안을 마련해 강북권의 교통 기능을 효율적으로 확충하고 생활·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 구조 재편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했다.
우선,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에 왕복 6차로의 지하도시고속도로를 신설해 간선도로 기능을 확보하고 개통 직후 기존 고가 구조물을 철거할 계획이다. 고가도로 철거가 완료되면 상부 공간에는 기존 구조물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을 활용해 2차로의 지상 도로를 추가 확보해, 도로 용량이 10% 이상 상승할 전망이다.
고가도로로 인해 환경이 저해됐던 홍제천·묵동천 등을 복원해 수변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단절된 도시 구조를 회복함으로써 강북 전반의 도시 경관과 정주 환경을 새로 정비할 방침이다. 사업이 추진되면 강북권 8개 자치구, 134개 동에 거주하는 약 280만명의 도시 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 경쟁력과 도시 활력 회복에도 획기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계획안에서 총사업비를 약 3조4000억원으로 추산했다. 다만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잠정 수치로, 시는 향후 교통 수요 전망과 혼잡 완화 효과, 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규모와 추진 방식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실국 합동 추진체인 '강북전성시대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시·자치구·지역주민·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학 협의체를 구성해 모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계획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강북의 도약은 지역 균형을 넘어 서울의 미래를 새로 쓰는 대전환의 출발점"이라며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다시, 강북 전성시대'의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강북의 경쟁력과 삶의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