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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멈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공장, 84%가 가동 재개 주요 브랜드 공장 가동 순차적 정상화되면서 하반기 시장 경쟁 심화 전망 고상훈 기자 2020-05-26 11:25:37

코로나19 사태로 멈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공장의 84%가 재가동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지난 11일부터 가동 재개된 벤틀리의 영국 크루 본사 공장. (사진=벤틀리모터스코리아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동 중단됐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공장의 84%가 재가동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글로벌 12개 브랜드의 공장 278곳 중 83.5%가 재가동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시에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공장이 가동 중단됐던 지난달 16일 조사(28.8%) 때보다 54.7%나 늘어난 수치다.


나라별로 보면 독일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공장들은 지난달 말부터 재가동에 돌입했고, 미국과 인도 공장도 이달 초부터 문을 열기 시작했다. 멕시코와 브라질 등 중남미 지역도 일부 기업들이 최근부터 공장 가동을 재개하고 있다.


브랜드별로는 테슬라와 르노가 공장 가동 비율 100%를 기록했으며, ▲토요타 95.0% ▲메르세데스-벤츠 92.3% ▲BMW 90.9% ▲혼다 90.5% ▲FCA 85.7% ▲폭스바겐 84.6% ▲GM 82.1% ▲PSA 73.9% ▲포드 69.0% ▲닛산 59.3%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글로벌 주요 브랜드들의 공장 가동이 순차적으로 정상화됨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이 다시 격화되고,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브랜드들의 1분기 대비 2분기 점유율 확대는 한층 더 어려워 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분기 글로벌 수요가 1분기 대비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돼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자동차 산업이 정상화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수요 절벽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 기업들의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우리 업계는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우려가 있다"며 "기존 대출한도 유지 및 유동성 신속 공급, 공공구매 확대 등 내수촉진, 세금과 각종 공과금 납부기한 연장, 고용유지 지원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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