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22년까지 서울 도심에 7만호 부지를 확보하고, 2023년 이후 수도권에 25만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는 계획을 담은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서울 도심 7만호 부지확보를 위해 ▲ 공공성을 강화한 정비사업 활성화(4만호) ▲유휴공간 정비 및 재활용(1만 5000호) ▲도심 내 유휴부지 추가 확보(1만 5000호) 등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장기 정체 중인 재개발 사업에 공공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분담금 보장, 조합원 지원, 용도지역 상향․기부채납 완화 등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기존 세입자에 대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공공임대상가 조성을 통한 영세 상인 계속 영업 지원 등 기존 재개발의 문제점 보완하며, 공공성 높은 주택을 공급, 사업 기간 종전 10년에서 5년 이내로 단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모든 공공참여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공공임대 10% 이상 공급 시 분상제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고, 기금 융자금리를 연 1.5%에서 1.2%로 인하한다. 소규모 재건축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경우 층수 제한을 7층→ 15층으로 완화하고, 늘어나는 용적률의 50%는 공공임대로 기부채납한다.
유휴공간 정비 및 재활용 방안으로 민관합동 공모사업을 통해 대규모 공장이전 부지에 주거․산업 복합시설 조성하고 순차 정비를 추진한다.
준공업지역에서 건설 사업을 할 때 산업부지 50%를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던 것을 민관합동 사업에 한해 40%로 완화한다. 공공이 산업시설 일부를 매입하여 영세 공장주, 청년 벤처 등을 위한 임대시설로 운영하고, 연 1.8%의 저리 기금 융자도 실시한다.
도심 내 유휴부지 추가 확보를 위해선 국․공유지, 공공기관 소유 부지를 활용해 공공시설 복합화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하여 사업속도가 빠르고 입지 우수한 곳은 21년 말부터 입주자모집에 착수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