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하철 전동차와 승강장 등에 부착된 ‘호선별 노선도(단일노선도)’를 40년 만에 전면 개편해, 올 하반기부터 새 디자인으로 순차 교체한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전후 모습 (서울시 제공)
새롭게 선보이는 단일노선도는 지하철 초행길 이용자와 고령자,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 색채, 정보디자인 전문가 자문을 거쳐 제작됐다. 서울시는 기존 노선도에서 지적된 복잡하고 비표준화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고, 직관성과 가독성을 높인 새로운 안내체계를 통해 글로벌 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단일노선도 개편은 서울시가 2023년 전체 노선도를 ‘약자동행 디자인 원칙’에 따라 개편한 데 이은 후속 조치로, 세로형·가로형·정방형(안전문 부착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돼 공간별로 유연하게 적용된다. 특히 새 디자인은 색각 이상자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색상 체계를 도입하고, 환승 노선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시했으며, 각 역에는 번호를 부여해 외국인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디자인에는 서울시가 새롭게 개발한 전용서체 ‘서울알림체’가 처음 적용됐다. 이 서체는 손글씨에서 영감을 받은 자연스러운 곡선과 구조로 설계돼, 역명 등 작은 텍스트도 가독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서울시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최성호 위원장은 “약자동행 디자인 원칙을 반영해 통일성 있는 서울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관광객을 위한 서울 대표명소 14곳의 픽토그램도 노선도에 포함됐다. 서울시청, 남산서울타워, DDP 등 명소를 직관적이고 독창적인 그래픽으로 표현해 단순한 안내를 넘어 ‘보는 재미’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한 관광 굿즈도 제작될 예정이다.
기술적으로도 혁신적인 시도가 눈에 띈다. 서울시는 세계 최초로 지하철 안전문에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설치해 영상 형태의 노선도를 구현한다. 여의도역(5호선)에 LG디스플레이의 55인치 패널 32대를 설치하고, 운영 시간 동안 실시간 노선도와 운행 방향, 비상탈출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을 맡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23개 노선 624개 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신형 전체 노선도를 완성했으며, 이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수상으로 세계적으로도 디자인 가치를 인정받았다. 실제 역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은 최대 55%, 환승역 길찾기는 최대 69%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단일노선도 개편은 전체노선도와 더불어 서울을 대표하는 디자인 아이콘이 될 것”이라며 “공공디자인과 기술이 결합된 세계적 수준의 안내체계로 서울의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고,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