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민원 빅데이터를 개방한 결과 160만회 이상 Open API 서비스가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또한, 이날 민원 빅데이터 개방의 성과와 함께 올해에도 민원 빅데이터 개방을 확대해 각급기관의 데이터 기반 행정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019년부터 국민권익위는 누구나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방식의 분석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매년 개방하고 있으며,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사이트에도 개방해 정보에 대한 설명과 이용 방법을 알리고 있다
그 결과 매년 민원 빅데이터 신규 이용자와 서비스 이용 횟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2021년에는 403명의 개인 또는 기관에서 총 168만 4841회의 Open API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이용자가 직접 조건을 정의해 민원과 관련된 통계를 조회할 수 있는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가 51.5%로 가장 많이 사용됐으며, 전일 대비 민원 내용에서 급증한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는 `급증 키워드 정보`가 32.3%로 그 뒤를 이었고 민원 주제를 문장형 키워드로 조회할 수 있는 `오늘의 민원 이슈`가 11%를 차지했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개인은 주로 연구나 학업 참고자료 등을 위해 활용했으며, ▲기관은 정책 수립이나 대국민 사이트에서 직접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민원 빅데이터 Open API를 활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국회사무처는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지역 현안과 불편 사항 등을 알리기 위해 지역별 주요 민원 키워드 정보를 활용했다.
실제로 충청북도, 시흥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민원 키워드 정보와 통계자료를 활용한 시스템을 구축해 민원 현황을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민원 동향을 파악해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양종삼 국민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정부 정책에 관한 건의, 불편 사항 등 정책 현장의 목소리를 알 수 있는 민원 빅데이터의 개방은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민과 기관에서 원하는 민원 빅데이터를 발굴하고 개방해 데이터 기반 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