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문체부, `리걸테크` 쉬운 우리말 `법률 정보 기술` 선정 `리걸테크` 각종 법률 서비스 정보 통신 기술 및 해당 기술 활용 서비스 문체부・국어원,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 구축 및 운영 김은미 2021-12-01 09:44:31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은 `리걸테크`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리걸테크`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

`리걸테크`는 각종 법률 서비스를 구현하는 정보 통신 기술이나,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1월 17일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리걸테크`의 대체어로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

 

이에 대해 11월 19일부터 24일까지 국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8.3%가 `리걸테크`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리걸테크`를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7.3%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리걸테크`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다듬고 있다"며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회·교육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