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도 SBI, 1년 동안 중국산 수입 절반으로 감소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7-09 14:47:57

기사수정

역사적으로 인도의 중국산 수입 의존도는 높아져 왔다. 1997 회계연도의 인도 전체 수입에서 중국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9%인 반면, 2020 회계연도의 경우 13.8%로 증가했다. 최근 인도에서는 반중 운동이 들불처럼 이러나고 있다.(사진 :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캡처) 중국과 국경충돌로 인도병사들의 사망 사건 등으로 인도 내 반중(反中) 정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년 회계연도 대비 올해 대(對)중국 수입의존도 절반으로 줄어들었다고 파이낸셜 익스프레스가 9일 보도했다. 

 

인도은행 SBI의 그룹 경제고문 수미야 칸티 고쉬(Soumya Kanti Ghosh)의 보고서에 따르면, FY19의 인도의 대중국 수입의존도는 50~60%였으며 FY20에는 중국 수입액 절반가량으로 줄어들었다. 

 

인도는 중국으로부터 약 39억 달러(약 4조 6,624억 5,000만 원) 규모의 823개 제품 수입하는데, 대부분 화학물질, 도구, 비금속 제품, 완구, 가구 등이 해당된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 India)’와 ‘지역의 목소리(Vocal for Local)’라는 캠페인을 펼치면서 수입 의존도를 더욱 낮추기 위해 인도 정부는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최근 '주권과 안보(sovereignty and security)' 우려를 이유로 틱톡(TikTok), 셰어잇(ShareIt), 쉐인(Shein) 등 59개 중국 앱을 금지시켰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인도 시장에 고부가가치와 저부가가치 제품 모두에서 서서히 그리고 꾸준히 견고한 기반을 구축해 왔다” 따라서 인도 정부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데 있어, 인도가 경쟁 우위를 갖고 있는 특정 제품에 대해서는 중국산 수입 제한을 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역사적으로 인도의 중국산 수입 의존도는 높아져 왔다. 1997 회계연도의 인도 전체 수입에서 중국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9%인 반면, 2020 회계연도의 경우 13.8%로 증가했다. 

 

하지만 중국보다 수출 비중이 더 높아 인도가 중국보다 유리한 분야는 많다. 여기에는 통신, 컴퓨터, 정보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보고서는 “인도는 거대한 IT기반을 갖고 있어 서비스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상품 수출에 역량을 쌓는 데는 전반적인 무역수지를 개선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토프린트 케이크에서 식용 불가 색소 검출…비식용 꽃도 안전성 우려 한국소비자원은 SNS에서 광고되는 맞춤형 주문 제작 케이크 1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일부 포토프린트 케이크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색소가 검출되고, 생화 장식 케이크는 안전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맞춤형 주문 제작 케이크 15개 제품 (한국소비자원 제공)최근 포토프린트, 생화장식, 레...
  2. 11개 종목 체육활동 할 수 있는 수원시 망포복합체육센터 문 열었다 수원시에서 가장 많은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이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7일 영통구 망포동 234-9 현지에서 망포복합체육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수원시는 7일 영통구 망포동 234-9 현지에서 망포복합체육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망포공원 일원에 건립된 망포복합체육센터는 연면적 1만 3720.88㎡ 규모로 지하 2층·지상...
  3. 의대생 65% 유급·제적·경고 대상..."8,305명 유급, 46명 제적 확정" 교육부(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가 40개 의과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유급 및 제적 대상자 현황을 발표했다. 의과대학 재학생 19,475명 중 8,305명(42.6%)이 유급 처분을, 46명(0.2%)이 제적 처분을 받게 된다. 교육부(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가 40개 의과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유급 및 제적 대상자 ...
  4. 대구시교육청, `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 공연` 운영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5월 7일(수)부터 14일(수)까지 5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생명에 대한 건전한 가치 함양을 위해`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공연`을 실시한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5월 7일(수)부터 14일(수)까지 5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생명에 대한 건전한 가치 함양을 위해`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
  5. 남양주FC, 어린이날 홈경기서 역전 드라마 완성…9경기 무패 달성 남양주시민축구단(이하 남양주FC)은 지난 4일, 남양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5 K4리그 9라운드 경기에서 거제시민축구단을 상대로 난타전 끝에 4대3 역전승을 거뒀다. 남양주시민축구단(이하 남양주FC)은 지난 4일, 남양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5 K4리그 9라운드 경기에서 거제시민축구단을 상대로 난타전 끝에 4대3 역전승을 거뒀다.남양
  6. “학교서 배운 심폐소생술로 엄마 살렸다”…9세 소년의 기적 부천시 부원초등학교 3학년 정태운 군이 급성 심정지로 쓰러진 어머니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내며, 학교에서 배운 응급처치 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정태운 군과 정군의 어머니가 모범 어린이 표창장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정 군은 지난 1월 8일 밤 집에서 갑자기 쓰러진 어머니를 발견하고 당황하지 않고 119에 즉시 신고
  7. 국군장병 위한 취업박람회, 고용정보원이 진로·취업 길잡이로 나선다 한국고용정보원은 5월 7일부터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5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 참가해 국군장병을 대상으로 진로·취업 상담과 청년정책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4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서 장병이 한국고용정보원 부스를 찾아 진로 · 취업상담을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국방전직교육원이 주관하며,.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