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지자체, 1기 신도시 정비 총력… 6월 최종 방안 발표
  • 홍진우
  • 등록 2025-02-26 14:36:45

기사수정
  • 선도지구 정비 본격화… 주민 의견 수렴 후 추가 계획 마련
  • 행정·금융 지원 강화… 이주 대책·학교 문제 등 사전 대응

국토교통부는 26일 경기도 및 1기 신도시가 포함된 5개 지자체와 함께 ‘1기 신도시 부단체장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6일 경기도 및 1기 신도시가 포함된 5개 지자체와 함께 `1기 신도시 부단체장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13개 선도지구 및 2개 연립단지 정비 계획의 진행 상황을 논의하고, 향후 정비 방안을 논의했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은 지난해 12월 이주 지원 방안이 발표된 데 이어, 2월 14일 특별정비계획 수립 지침이 행정예고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올해 선도지구 주민 대상 설명회를 개최해, 특별정비계획 지침과 사업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시행 방식, 제자리 재건축 여부 등 주민 간 합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국토부·지자체·LH 미래도시지원센터가 공동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선도지구 이외 지역의 정비 계획도 구체화된다. 각 지자체는 3~5월 중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공론화 과정을 거쳐 6월 중 최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예정구역 주민들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정비사업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진현환 국토부 1차관은 “올해 본격적인 정비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지자체가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학교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미래도시펀드 조성을 통해 행정 및 금융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구시교육청, `2025. 초등 기초·기본학력 향상 지원 계획` 발표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으로 학습결손과 학력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2025. 초등 기초·기본학력 향상 지원 계획`을 19일(수) 발표했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으로 학습결손과 학력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2025...
  2. 식약처, 5년간 식품 기준·규격 개편…안전과 산업 성장 동시 추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와 환경·기술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제3차 식품등의 기준 및 규격 관리 기본계획(2025~2029년)’을 수립하고, ‘2025년 식품 기준·규격 관리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번 기본계획은 식품 안전 확보와 지속 가능한 산업 성장을...
  3. 수원시, 노동취약계층 노무제공자에게 유급병가 지원한다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노동취약계층 노무제공자에게 유급병가를 지원해 노동취약계층의 노동 환경을 개선한다. 수원시, 노동취약계층 노무제공자에게 유급병가 지원한다수원시는 11월 28일까지 `2025년 수원시 노동취약계층 노무제공자 유급병가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유급병가 지원사업은 국가건강검진 1일, 입퇴원 진료 최대..
  4. 양주시, `광역교통 르네상스 시대` 열겠다… 택시·버스·철도 총력 개선 경기 양주시가 인구 증가에 발맞춰 `미래 교통 허브 도시`를 목표로 혁신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한다. 강주현 양주시장 양주시는 택시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5차 택시총량제 조사`를 실시하고, 심야 택시 100대 투입, 심야 운행 택시 콜비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광역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노
  5. 광주학생들, 헤밍웨이 발자취 찾아 떠난다 광주학생들이 대문호의 발자취를 따라 미국과 캐나다로 떠난다. 광주시교육청은 오는 5월 `노벨 문학상의 길을 가다! 플로리다 & 토론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오는 5월 `노벨 문학상의 길을 가다! 플로리다 & 토론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세계 인문고전 문학기행`으로 하나로 ...
  6. 동해선 광역 철도망 시대 개막…강릉 발전 전략 포럼 개최 강릉시는 19일(수) 오후 2시 강릉씨마크 호텔에서 강릉-부산 동해선 광역 철도망 시대를 맞아 산업·관광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며, `동해안 광역 철도망 시대-강릉 발전 전략`을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강릉시는 19일(수) 오후 2시 강릉씨마크 호텔에서 강릉-부산 동해선 광역 철도망 시대를 맞아 산업 · 관광의 새로운 도
  7. 남양주시 별내동, 정월 대보름 맞이 척사대회…40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성료 남양주시 별내동 사회단체협의회(회장 안태훈)는 지난 14일, 정월 대보름 맞이 척사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남양주시 별내동 사회단체협의회(회장 안태훈)는 지난 14일, 정월 대보름 맞이 척사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대회에서 별내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등 16개 사회단체와 주민 400여 명이 참여해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