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틱톡, 확장 계획으로 트럼프의 공격 물리친다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0-28 14:33:46

기사수정

이 인기 있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 앱은 미국 회사에 미국 영업을 팔도록 강요당하거나 금지령을 받고 있다.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는 "급속한 세계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 캐나다, 미국, 싱가포르에서 엔지니어들을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그래픽 : 경제타임스).

 

중국 틱톡(TikTok)이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계속 확장하고 있다.

 

중국 소유의 이 회사는 온라인 소매업체 쇼피파이(Shopify)와의 제휴를 발표, 기업들이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비디오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28일 보도했다. 

 

BBC는 “틱톡도 앞으로 3년간 3000여명의 엔지니어를 맡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인기 있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 앱은 미국 회사에 미국 영업을 팔도록 강요당하거나 금지령을 받고 있다.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는 "급속한 세계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 캐나다, 미국, 싱가포르에서 엔지니어들을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국 이외의 지역에 약 1,000명의 엔지니어를 고용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 가까이가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지난달 바이트댄스가 동남아 본사로 선정된 싱가포르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수백 명의 직원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정부는 틱톡과 텐센트의 위챗 등 중국 소유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국가 안보 위협이 되고 있으며, 사용자 데이터는 중국 정부가 열람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두 회사 모두 이런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미국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틱톡은 채용 확대 계획을 계속 추진하며 전자상거래에 진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캐나다에 본사를 둔 쇼피파이(Shopify)는 기업들이 비디오 광고를 만들고 추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미국의 틱톡과 제휴하고 있다고 말했다. 쇼피파이는 이번 제휴로 100만 명의 상인들이 ‘구매 가능한 비디오 광고(shoppable video ads)’ 형태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틱톡 사용자들은 쇼피파이를 통해 광고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중국 앱 이용자가 1억 명 안팎인 미국에서 먼저 제휴가 가능해진다.

 

그리고 내년 초 유럽과 동남아시아 전역에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틱톡 대변인은 “우리 커뮤니티가 자신들이 열렬히 좋아하는 브랜드와의 연결을 좋아하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틱톡 모회사를 상대로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미국 법원에서 이 같은 행정명령을 일시 중단을 시킴으로써 난항을 겪고 있다. 이 명령들 중 하나는 바이트댄스가 대통령 선거 일주일 후인 11월 12일까지 미국 사업장을 매각하도록 강요하거나 금지령을 받게 된다.

 

틱톡의 미국 사업을 오라클과 월마트에 매각하기 위한 막판 협상이 현재 서로 다른 회사들이 어떤 지분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물음표가 있는 상태에서 검토되고 있다.

 

지난 6월에 월마트 또한 쇼피파이와 제휴하여 온라인 마켓 사업을 확장하고 바이러스 대유행 동안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것을 이용했다. 

 

미 법원 판사는 오는 11월 4일 미국 정부가 미국 앱스토어에서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천 동구,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나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
  2.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
  3. 김영록 전남도지사, 유럽 첫 관광설명회서 전남 맛·멋·흥 소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사상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한 전남 유럽 관광설명회에 참석해 세계관광문화대전 등 전남 맛·멋·흥의 매력을 현지 여행업계 등에 소개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사상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한 전남 유럽 관광설명회에 참석해 세계관광문화대전 등 전남
  4. 대구시, 공공기관 안전관리 최고 등급 달성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지난 25일(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3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결과`에서 종합 2등급을 획득, 최고 등급을 달성했다.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지난 25일(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3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결과`
  5. 완주군, 전국 근대5종대회 잇따라 유치 지역경제 특수 근대5종 실업팀을 창단한 완주군이 전국 근대5종 대회 유치에 잇따라 성공했다. 26일 완주군은 제26회 한국학생연맹회장배 대회와 제11회 한국실업연맹회장배 근대5종 전국대회가 완주군에서 연이어 개최된다고 밝혔다.26일 완주군은 제26회 한국학생연맹회장배 대회와 제11회 한국실업연맹회장배 근대5종 전국대회가 완주군에서 연이어
  6. 신한금융그룹, 2024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4월 26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4월 26일 인터넷 · 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신한금융그룹의 2024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조3215억원으로 견조한 영업이익 증가에...
  7. 동국제강, 1분기 영업이익 525억원 기록 동국제강그룹 열연철강사업회사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이 2024년 1분기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동국제강그룹 열연철강사업회사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이 2024년 1분기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동국제강은 K-IFRS 별도 기준 2024년 1분기 매출 9273억원, 영업이익 525억원, 순이익 291억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 17.4% 감소, 영업이익...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