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국-일본 무역협상 실질합의 내년 협정 발효 기대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8-08 11:01:57

기사수정

영국은 최대 중요 과제라고 볼 수 있는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향한 교섭도 실시하고 있어, 영국과 일본의 대략적 합의로 탄력을 주고 싶은 뜻도 있어 보인다는 게 교도통신의 보도이다. (그래픽 : 경제타임스)영국을 방문 중의 모테기 토시미츠(茂木敏充) 일본 외상과 리즈 트러스 영국 국제무역장관은 7일(현지시각) 런던 시내에서 무역협의회를 개최했다.

 

모테기 일본 외상은 회의 종료 후 기자 회견에서 “대부분의 분야에서 실질 합의했다”고 말해 영국과 일본 쌍방은 8월말의 대략 합의를 목표로 할 방침을 확인하고, 2021년 1월의 무역협정 발효에 협의를 서두르기로 했다고 일본의 교도통신이 8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세계적 대유행(Pandemic, 팬데믹)이 지난 3월 선언된 이후 일본 각료의 해외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외교의 본격 재개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생각이다.

 

영국과 일본의 교섭은 일본과 유럽연합(EU)과의 경제동반자협정(EPA)을 근간으로 하고 있어 일본에서 수출하는 자동차나 관련 부품의 관세 철폐나, 일본에 수입하는 영국의 농산품의 취급이 초점이다.

 

영국은 일본과의 협정을 EU이탈(brexit, 브렉시트)에 의해서 가능해진 독자적인 통상 정책의 기둥의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총리 정부는 조기 타결을 통해 이탈의 이점을 지지자들에게 호소하겠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

 

영국은 최대 중요 과제라고 볼 수 있는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향한 교섭도 실시하고 있어, 영국과 일본의 대략적 합의로 탄력을 주고 싶은 뜻도 있어 보인다는 게 교도통신의 보도이다. 리즈 트러스 영국 국제무역장관도 7일 이번 무역 협의에 대해 “긍정적인 교섭이었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일본으로부터 수출하는 자동차의 관세는 일본과 유럽 EPA에 준해 단계적으로 내려 2026년에 철폐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영국에서 수입하는 농산품을 우대하는 새로운 수입물량 설정은 불허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투자 서비스나 전자 상거래(EC)의 분야에서는, 일본과 유럽 EPA의 수준을 넘는 내용으로 할 방향이다.

 

영-일간에는 현재, 일본-유럽 EPA에 의해, 관세가 낮게 억제되는 등의 혜택이 있다.

 

하지만 영국의 EU이탈에 의해, 올해 말 까지의 이행 기간을 지나면 우대 조치가 없어진다. 일본은 내년 초 협정 발효에 맞추기 위해 올해 6월부터 협의해 왔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4.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
  7. 용산구, 23일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교육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지역 내 58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