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5일(목), 인도 뉴델리 중심지에 위치한 인도무역진흥기구 컨벤션센터(ITPO)에서 인도 첫 서울관광 프로모션 `Seoul My Soul in India`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티켓 오픈 이틀만에 좌석이 매진되고, 현장에도 약 3,000 명의 인파가 몰려 서울에 대한 관심이 인도에서 얼마나 높은지를 실감케 했다.
인도는 세계 최대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지출규모가 2024년 기준 420억 달러로 예상돼 2019년 대비 83.4%나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높은 성장세의 매력적인 시장이다.
특히 인도의 한류심리지수 성장률은 26개국 중 가장 높고 청년층 중심으로 한류콘텐츠의 확산이 빠르게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한류붐`을 발판 삼아 서울의 매력을 알리고 방한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최근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로드 투 킹덤`으로 이름을 알린 원어스(ONEUS)의 라이브 콘서트를 비롯해 서울 브랜드쇼, 서울스타일 팝업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져 현지 관람객들의 열띤 호응을 이끌었다.
공식 행사는 현지 크루들과 함께한 K팝 퍼포먼스로 막을 올렸다. 공연은 EZ 등 현지에서 K팝 댄스로 이름을 알린 3개 퍼포먼스 팀이 참여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후 무대에서는 홍원표, 윤송아 등 유명 작가들의 라이브 드로잉 퍼포먼스와 함께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와 먹거리를 소개하는 서울 브랜드 쇼가 펼쳐졌다.
이 밖에도 K뷰티, 브랜드 굿즈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는 4개 체험관도 운영됐다. 특히 `브랜드존`에서는 볼캡, 후드티 등 최근 론칭한 서울마이소울 굿즈들이 전시돼 현지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뷰티존`에서는 K페스티벌에 참가한 것과 같이 축제 메이크업을 받아볼 수 있고, 여의도 공원처럼 꾸며진 잔디 공간에서는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인 서울달에서의 인증샷도 남길 수 있다. 또 체험관 한쪽에는 아이돌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처럼 사진을 촬영하는 코너도 꾸며졌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이번 행사는 인도의 한류 열풍을 실감할 수 있는 기회였다"라며 "앞으로도 인도와 같이 잠재력이 높은 신규시장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지속 홍보해 방한 관광수요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