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일부터 전국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AI 구독클럽` 서비스를 시작한다. 월 구독료를 내고 일정 기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낮춰 최신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며, 90% 이상을 AI 제품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AI=삼성`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올인원` 요금제는 제품, 무상 수리 서비스, 방문 케어, 셀프 케어 등을 선택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전용 `AI 구독클럽 삼성카드`로 최대 60개월까지 이용 가능하며 중도 해지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3백만원대 김치냉장고를 올인원 요금제로 구매하면 60개월 동안 월 1만원대 구독료로 제품과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요금제는 제품 구매와 함께 원하는 서비스만 선택할 수 있으며, 36개월 또는 60개월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제품 보유 고객은 케어 서비스만 별도로 최대 60개월까지 이용 가능하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의 AI 기능을 활용해 기기 진단 결과, 사용 패턴, 에너지 사용량 등의 정보를 담은 `월간 케어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한다. 향후에는 원격 진단 및 수리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카드사 청구 할인을 통한 구독료 절감 혜택과 함께, 신라면세점, 대명아임레디 상조, 에버랜드, 노랑풍선, 밀리의 서재, SK브로드밴드, CJ제일제당 등 14개 파트너사와 제휴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김용훈 상무는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AI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독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AI=삼성` 공식을 완성하며 `모두를 위한 AI`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