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남교육청, 민족 발자취 찾아 떠나는 ‘창의융합 인문학 기행’ 해외 체험학습 운영
  • 김은미
  • 등록 2024-05-24 17:00:01

기사수정
  • 도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90명 일본 견학
  • 역사·문화·생태 주제로 3개 기행단 운영해 연관 지역과 명소 탐방
  • 인문학적 상상력과 사회성·인성·생태적 감수성 제고 기대

충남교육청은 5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6박 7일간‘창의융합 인문학 기행’해외 체험학습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행은 충남 도내 고등학교 1학년 90명과 인솔단 20명이 참여하여 도쿄, 구마모토, 기타큐슈, 교토, 오사카 등 일본 각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23일(목) 창의융합 인문학 기행 해외 체험학습 문화기행단 사전교육 모둠토의 진행 사진 ‘창의융합 인문학 기행’은 동북아 역사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역사의식과 시민의식을 고취시키고 생태 감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 등을 심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제18대 김지철 충남교육감의 공약사항이자 충무교육원에서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주요업무계획 중 하나의 사업이다.

 

이번 인문학 기행은 학생 30명씩 3개의 기행단으로 나누어 운영하며, 각각 역사(1단)와 문화(2단), 생태(3단)를 주제로 일본의 연관된 지역과 명소를 탐방하게 된다. 또한, 기행단 일정 중에 한·일 학생 문화 교류활동과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현지 동행 전문가 강사를 위촉하여 강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역사기행단(1단)은 2.8 독립 선언 기념비, 이봉창 의사 수감 형무소 터, 우토로 평화 기념관 등을 방문해 우리나라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를 만나고, 강제 징용 희생자를 추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문화기행단(2단)은 도잔 이삼평 신사, 요시노가리 역사문화공원, 조선통신사 상륙기념비 등을 방문해 삼국시대와 조선시대의 문화전파 과정 등을 탐방하고, 일본 문화 속에 살아 숨 쉬는 우리나라 문화를 살펴본다.

 

△생태기행단(3단)은 미나마타병 자료관, 기타큐슈시 에코타운센터, 고베 메모리얼 파크 등을 방문해 일본 자원의 재활용 사업과 에너지에 대해 배우고, 위기에 대한 일본의 대처 현황과 지질·자연생태 등을 탐방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5월 23일(목)에는 교통안전·감염병 등 예방교육, 기행 유의사항 전달및 모둠별 협의를 위해 충무교육원에서 참가 학생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인문학 기행에 참가하는 한 학생은 “태어나 처음 가는 일본이라 매우 설레지만 낯선 곳에 가는 만큼 평상시보다 더욱 안전에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창의융합 인문학 기행을 계기로 학생들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북아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평화의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인문학 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2017년에‘충청남도교육청 인문학 교육 진흥 조례’를 마련하여 인문학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광주시,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현장중심 기술 지원 광주광역시는 김밥·떡볶이 등 분식을 조리·판매하는 배달음식점 등 483개소에 대해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위생관리 3차 현장 중심 기술지원(컨설팅)’을 실시한다.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현장중심 컨설팅이번 컨설팅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2024년 배달전문 음식점 점검’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
  2. 옹진군, 농림지역 돌발해충 협업방제로 피해 최소화 옹진군(군수 문경복)은 지난 19일,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의 확산방지를 위해 농림지 협업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은 지난 19일,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의 확산
  3. 인천 동구, 미니태양광 설치비 지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미니태양광을 설치하는 관내 공동주택 등 건물에 대해 설치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 미니태양광 설치비 지원지원모델은 400W(베란다형, 옥상형), 800W(베란다형, 옥상형) 등 4종류로 설치비용(90∼200만원)의 80%가 지원된다. 공동주택은 동일단지 10가구 이상이 동일 용량으로 신청할 경우 10%의 비
  4. 가스공사 "획기적인 경영혁신으로 국민 기업으로 거듭날 것"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진은 이번 정부 경영평가 결과의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더 나은 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경영성과 제고 TF`를 즉각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가스공사가스공사는 이번 미흡한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지속된 가스요금 동결에 따른 미수금 증가, ▲취약계층 요금 인하,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과
  5. 진주시, 경남도 산불예방·대응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진주시는 경남도 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24년 산불예방·대응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진주시, 경남도 산불예방 · 대응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경남도에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산불예방, 산불홍보, 산불대응, 산불방지 특색사업 및 협력도 등 4개 분야 9개 세부지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6. 아이 발달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성북구 부모교육 진행 서울 성북구가 지난 6월 19일 성북미디어문화마루 꿈빛극장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내 아이 발달의 골든타임` 부모교육을 300여 명의 학부모님의 뜨거운 열기와 관심 속에 진행했다. 아이 발달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성북구 부모교육 진행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교수이자 국내 자폐스펙트럼 영역 권위자인 김붕년..
  7. 안성시, 7월 1일부터 여권발급비용 인하 안성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한국국제교류재단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여권 발급비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안성시, 7월 1일부터 여권발급비용 인하이번 여권 발급 비용 인하는 정부의 부담금 정비 및 관리체계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부담금 감면으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에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