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트라다 월드와이드, 혼합현실과 가상현실 아우르는 ‘MRA2017 대구’ 개최
  • 이한국 기자
  • 등록 2017-06-08 11:07:28

기사수정
  • 혼합현실 기반의 트릭아트 홀로그램 전시 대구에서 최초 공개
  • 서울에 이어 대구 이월드 83타워에서 선보이다


▲ 스트라다 월드와이드가 혼합현실과 가상현실 아우르는 MRA2017 대구를 6월 9일 개최한다


영화 ‘아바타’와 ‘아이언맨’에 등장한 바 있는 홀로그램 기반의 혼합현실(Mixed Reality)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대구 최초의 전시가 6월 9일부터 대구 이월드에서 개최된다. 

혼합현실 문화 콘텐츠 제작사인 스트라다 월드와이드(대표 이계정, 이우현 )는 미래창조과학부 및 대구 테크노파크와 함께 혼합현실(MR)과 가상현실(VR)을 아우르는 미래형 문화 콘텐츠 페스티벌 을 동남권 최대의 테마파크 대구 이월드 83타워 2층에서 6월 9일부터 6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전시에선 10개국 30명의 가상현실(VR) 영상 아티스트 연합인 캘라이도스콥(Kaleido scope)이 참여해 뉴욕타임스의 극찬을 받은 세계적인 가상현실 예술작품을 함께 선보인다. 

◇MRA 대구 최초 공개 200평 규모 혼합현실 트릭아트 뮤지움 전시 

스트라다월드와이드 이계정 대표는 는 전세계 최초로 혼합현실과 결합된 트릭아트 뮤지움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방문객등은 홀로렌즈를 쓰고 83타워 유로지움의 트릭아트에 전시된 다양한 명화 작품을 보면 실제 작품의 원화와 작품 설명을 볼 수 있는 홀로그램 도슨트를 선보인다. 기존 전시관 및 박물관에 적용 가능한 이 기술을 통해 박물관 및 전시회의 작가 작품 등을 뉴미디어 기반으로 만나볼 수 있다. 

◇‘타임즈 선정 최고의 발명품 TOP 5 홀로렌즈’ 국내 최초로 만나다 

영화 같은 홀로그램 기반 혼합현실을 가능케 하는 건 최신 기술이 집약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다. 2015년 타임즈에서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 TOP5에도 오른 홀로렌즈는 순식간에 유저 주변의 공간을 스캐닝해 3차원 공간을 인식한 뒤 눈앞 특수렌즈에 홀로그램 상을 띄운다. 유저의 손짓과 음성을 인식하고 1인칭 시점의 전면영상을 촬영해 녹화하는 기능도 갖췄으며 원격 홀로그램 대화 기능도 지원한다.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컴퓨팅 기능을 갖추고 있어 불과 수년 내 스마트폰을 대체할 차세대 개인 미디어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에서는 홀로렌즈를 색다르게 디자인해 ‘토템 기어’란 이름으로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관객들은 토템 기어를 착용하고 눈앞에 펼쳐지는 새로운 공간을 목소리, 손짓으로 마음껏 제어하며 혼합현실을 체험한다. 

◇해외 아티스트 초청 무료 MR, VR 세미나 

대구 광역시 후원으로 2017년 6월 9일 선착순 입장객 50명은 해외 유명 VR 아티스트 및 MR 트렌드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글로벌 MR, VR 사례 전망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번 에선 미래의 ‘몰입형 전시’의 전형을 선보인다. 문화 콘텐츠가 혼합현실과 만나면 영화 ‘박물관이 살아있다’에서의 마법 세계와 같은 몰입형 전시가 구현된다. 

행사장 곳곳에서 튀어나오는 좀비를 총으로 무찌르는 <좀비 어드벤처>와 비밀의 문을 열기 위한 모험을 하는 <극장 탈출 어트랙션>은 미래형 ‘혼합현실 게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혼합현실 기술은 모니터 안에 묶여 있던 게임 공간을 일상으로 확장시킬 전망이다. 

행사장 뿐 아니라 건물 로비, 쇼핑몰, 집안 등 그 어떤 공간이든 혼합현실 기술과 만나면 생생한 게임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그 가능성을 을 통해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뉴욕타임즈가 극찬한 캘라이도스콥 국제 VR 영화제 월드투어 한국 상륙 

이번 은 뉴욕타임즈 등 세계 언론이 극찬한 캘라이도스콥 VR 영화제 팀이 참여해 가상현실 아트의 진수를 선보인다. 캘라이도스콥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월드 투어로 매년 뉴욕, 프랑스 등 10개국에서 선보이는 세계 최대 가상현실 영화제다. 

2016년 국내 투어 당시 전 티켓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이번 두 번째 한국 투어엔 모션픽처 아카데미 상에 빛나는 필 티펫(Phil Tippett)을 포함하여 30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총 10개국의 정상급 디지털 아티스트들의 생생한 제작 경험담이 담겨있는 메이킹 영화도 상영한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 미래형 콘텐츠 페스티벌, 세계로 간다 

한국이 만든 세계 최초의 미래형 콘텐츠 페스티벌 은 전 세계로 무대를 옮기며 혼합현실과 가상현실을 아우르는 대표적 전시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이미 2017년 5월 12일 서울을 시작으로 6월 대구, 9월 멕시코시티, 12월엔 미국 LA에서 열릴 예정이다. 

◇혼합현실이란 

혼합현실(MIXED REALITY)은 홀로그램과 현실이 뒤섞인 형태의 가장 진보한 기술이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장점만을 취한 기술로도 알려져 있다. 가상현실은 몰입감이 뛰어나지만 실제 현실과는 완전히 괴리된 단점이 있다.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에서 펼쳐지지만 2차원 이미지를 덧씌우는 방식이어서 몰입감이 떨어진다. 

혼합현실은 증강현실처럼 실제 현실에서 펼쳐지되 가상현실처럼 3차원 입체방식으로 구동돼 몰입감이 가장 뛰어나다. 혼합현실을 이용하면 현실 공간을 게임 공간으로 드라마 속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제 3의 공간을 상상하는 대로 창조하고, 나아가 공간을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미래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미래학자들은 안경과 흡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진화해 ‘손바닥 안의 디스플레이’가 아닌 ‘현실 속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본다. 우리에게 익숙한 SF영화 아이언맨과 아바타의 통제실 모습이 바로 혼합현실의 모습이다. 홀로그램, 최첨단 모션 제어, 음성인식 기술 등으로 현실의 물리적인 세계와 가상현실 세계가 뒤섞인 혼합현실(MIXED REALITY)은 불과 3년 뒤인 2020년이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할 전망이다.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구글의 매직리프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홀로렌즈가 이미 개벌자 버전을 지난해 출시해 한발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2.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3. 여수시, 남산공원 조성…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 탄생! 여수에 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가 탄생했다.  여수시는 ‘물과 빛’ 낭만 밤바다, 장군도, 돌산대교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남산공원’ 조성을 완료하고 14일 준공식을 가졌다.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장군도, 돌산대교 모습‘남산공원’은 남산동 274번지 일원에 위치한 자연형 도심 근린공원으로, 지난 2012~2023
  4.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5. 마포구, 서울시 25개 자치구 행복 지수 1위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복 지수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도 마포구의 행복 지수가 중위권인 10위였던 것과 비교해 1년 만에 이룬 변화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
  6.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전시회 개최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3일 `기억으로 쓰는 역사-출판 기념회`에서 "하남시는 호국 영웅과 그 가족들의 희생과 공헌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 · 전시회 개최이 시장은 이날 하남시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열린 출판 기념회에서 "호국 영웅과 가
  7.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 이학수 정읍시장이 14일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조성 사업 현장에서 공사현장 등을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이날 시는 민선 8기 관광분야 공약사업인 정읍천 핫플레이스 조성 사업과 관련해 미로분수 공사현장 최종 점검과, 벽천분수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