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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초대형선 누리호·가온호 2척 조기 투입…수출입 물류지원
  • 김석규
  • 등록 2021-03-22 15: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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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수립 후 국적 원양선사 국제 경쟁력 확보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건조 추진
  • 1만 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해운재건 5개년 계획`…3월~6월 총 8척 차례로 투입 예정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22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HMM의 1만 6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HMM 가온호’(이하 가온호)의 명명식을 개최하고,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해 이를 포함한 HMM의 1만 6000TEU급 2척을 당초 일정보다 한 달 빠르게 투입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8년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과제로 국적 원양선사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건조를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2020년 4월 당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12척의 2만 4000TEU급 초대형선이 순차적으로 투입됐으며, 첫 항해부터 올해 초까지 32항차 연속으로 만선을 기록하며 순항 중에 있다.

 

이번에 투입되는 1만 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역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이뤄낸 결실로 3월부터 6월까지 총 8척이 차례대로 투입될 예정이다.

 

그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22일 1만 6000TEU급 1호선 ‘HMM 누리호’의 부산항 첫 출항과 연계해 같은 날 오후 2시에 1만 6000TEU급 2호선 ‘가온호’의 명명식이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개최됐다.

 

명명식의 주인공인 가온호는 컨테이너 1만 6000개를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으로, 선박의 길이는 약 365m, 폭은 51m, 높이는 29.8m에 달한다.

 

누리호와 가온호를 비롯해 이번에 투입되는 1만 6000TEU급 컨테이너선박은 고효율・친환경 선박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기준보다 47% 이상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황‧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등 친환경 설비가 설치되어 있으며, 석유연료를 이용한 발전기 대신 육상의 전기를 활용해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Alternative Maritime Power : AMP) 수전장치도 가지고 있다.

 

해수부는 "올해 6월까지 1만 6000TEU급 8척이 모두 투입되면, HMM은 총 20척의 고효율‧저비용의 컨테이너 선대를 구성할 수 있게 돼 세계 주요 글로벌 선사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아울러, 국적 원양선사의 컨테이너 선복량도 종전의 78만TEU 수준에서 90만TEU 이상으로 확대돼 규모의 경제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만 6000TEU 컨테이너선 운항 계획 (자료=해양수산부)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명명식 축사를 통해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성과가 이제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수는 없다”면서, “우리나라가 다시 해운강국으로 우뚝 서는 그 날까지 해운재건의 남은 과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유럽의 주요항만에서도 체선이 심화되고, 선박의 운항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선복 공급이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 이러한 상황에서 HMM이 유럽항로에 조기 투입하는 1만 6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은 세계 해상 물류체계를 진정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미주항로의 경우에도 해운시황과 화물운송 수요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그간 지속적으로 지원해 온 임시선박 투입과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선적공간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반도체, 자동차, 바이오헬스 등 국내 총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출입 물류도 그에 맞춰 안정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운영해온 ‘민‧관 합동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올해 6월까지 연장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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