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화진 근대사 뱃길 탐방‘돛을 올리다’
  • 김은미 기자
  • 등록 2018-04-05 15:21:25

기사수정
  • 오는 9월까지 한강 뱃길 · 역사유적 엮어 탐방 프로그램 운영

겸재 정선의 선유봉

조선시대 청나라 사신들이 한양에 오면 빼놓지 않고 구경하길 원했던 한강 유람의 백미가 있다. 

오늘날 마포구 양화대교 북단 어귀에 있는 절두산 근처다. 

이곳은 조선 당시 서경8경 중 하나로 누에의 머리를 닮아 ‘잠두봉’이라 불렸다. 

그리고 이 잠두봉에서 시작해 건너편 선유봉으로 향하는 뱃놀이는 희대의 유흥으로 명성을 떨쳤다. 소위 신선놀음이었다.

과거 잠두봉과 선유봉을 오가던 뱃놀이가 오늘날 마포에서 재현되고 있다.

마포구가 이 지역 역사유적과 한강유람 코스를 하나로 엮어서 운영 중인 ‘양화진 근대사 뱃길 탐방’이 그것이다. 

구는 2018년도 양화진 근대사 뱃길탐방 ‘돛을 올리다’를 4월부터 오는 9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강에서 배를 타고 역사유적을 유람할 수 있는 서울 유일의 관광 상품이다.

뱃길탐방은 ‘양화진 성지’라고 불리는 양화진 선교사묘원과 절두산 순교성지에서 시작한다. 

선교사묘원(A코스)과 순교성지(B코스) 중 하나를 택해 역사유적을 관람한 후에 유람선을 타고 선유도로 향한다. 

도중에 떠있는 밤섬을 지나면 앞으로 선유도가 모습을 드러낸다. 

뒤돌아보면 멀리 양화진 성지에서 잠두봉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 

선유도에 도착해 오르면 건너편의 양화진 성지를 다시 조망할 수 있다. 

모두 그 수려함이 빼어나 조선시대 한강유람의 극치라 불렸던 장소들이다.

양화진 선교사묘원에는 고종황제 이후 대한민국의 종교계, 언론계, 교육계 등에 공헌한 외국인 500여 명의 묘가 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1866년 천주교 탄압 과정 중 이곳에서 목이 베여 참수된 천주교인들을 기리는 곳이다. 

머리를 잘렸다해 절두산(切頭山)이라고 부르게 됐다.

이 밖에, 올해 뱃길탐방 코스에는 에코투어(C코스)를 추가해 새롭게 운영한다. 

유람선을 타고 상암선착장으로 이동한 후 월드컵 평화의 공원 인근에 자리한 에너지드림센터를 견학하는 코스이다.

또한, 가족 단위 참가자들의 참여를 위해 주말 및 야간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해 운영한다.

특히, 하반기 야간 프로그램으로 ‘한강의 낙조와 별밤 즐기기’를 계획 중이다. 

유람선상에서 천문학을 배우고 월드컵공원의 별자리 광장에서 별자리를 즐기는 답사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 유람선에서 듣는 ‘선상인문학’ 강의와 놀이, 퀴즈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며 즐기는 ‘양화진 나루잇기’ 프로그램도 있다.

프로그램은 오는 9월 중순까지 매월 3∼5회에 걸쳐 진행한다. 

참여자는 회차당 40명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5000원이며 미취학 아동의 경우에는 무료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컬처앤로드 문화유산활용연구소에 전화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http://cafe.naver.com/sangsangyangwha)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상반기 합동소방훈련 성료…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총력 서울특별시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임병호)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는 4월 23일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5년 상반기 합동소방훈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이 상반기 합동소방훈련 종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이번 훈련은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
  2. 성남시, 산업재해 예방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5년 산재예방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현장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5년 산재예방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현장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주요 사업은...
  3. 마음껏 `뛰고 타고 오르고` 관악구,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23일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23일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개관식은 사업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키즈카페 공간을 제공한 에덴교회에 ▲감사장 수여...
  4.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 성료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4월 24일 목요일, 관악산 으뜸공원에서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4월 24일 목요일, 관악산 으뜸공원에서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이
  5. `다회용컵이라 다행이다` 광명시, 관내 16개 기관·단체와 지구 위한 약속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관내 공공기관·단체·기업들과 지구를 위한 다회용컵 사용 공동 캠페인에 나섰다. 광명시가 관내 공공기관 · 단체 · 기업들과 지구를 위한 다회용컵 사용 공동 캠페인에 나섰다.시는 제55회 지구의 날(매년 4월 22일)을 맞아 관내 16개 기관·단체·기업과 업무와 일상에서 다회용컵을 적극 사용하
  6. 경기도,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차별 없는 사회로 한 걸음” 경기도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8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기념식을 열고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장애예술인들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8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기념식을 열고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장애예술인들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고 21
  7. 싱가포르항공, 봄맞이 특별 요금 할인 및 고객 프로모션 진행 싱가포르항공은 봄 시즌을 맞아 인천 및 부산 출발 노선을 대상으로 기간 한정 특별 요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호주 등 30개 이상의 인기 노선에 적용되며, 발권 기간은 5월 5일까지, 여행 기간은 2025년 5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싱가포르항공이 봄 시즌을 맞아 인천 및 부산 출발 노선을 대상으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