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정은, 8차 당대회 5일 개막 '경제실패 인정'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1-01-06 10:27:41

기사수정

김정은은 경제건설을 촉진하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도 마련했다며 지난해까지 5년간의 경제 전략에 대해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달성하지 못했다고 실패를 인정했다.(사진 : abc 방송 유튜브 캡처)북한 평양에서 5일 제8차 조선노동당대회가 개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최고 지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조선노동당 대회는 개최는 5년여 만이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2016년 1차 당 대회 이후 핵과 미사일 개발을 염두에 두고 기적적인 승리로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보장을 갖췄다고 과시했다.

 

반면 김정은은 경제건설을 촉진하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도 마련했다며 지난해까지 5년간의 경제 전략에 대해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달성하지 못했다고 실패를 인정했다.

 

이번 당 대회에서 경제의 새로운 5개년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은 또 국가정책의 핵심 노선과 함께 조국통일사업과 대외관계 진전 방향 제시 방침도 밝혔다.

 

오는 1월 20일 새로 출발하는 미국의 차기 정권을 앞두고 김정은이 어떤 대외 방침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대회에는 전국 당기관 대표 등 5천여 명과 방청객 2천여 명이 출석했다. 대회는 계속 이어지며, 1월 8일 김정은의 생일을 전후해 며칠이 걸릴 전망이다.

 

당헌 개정과 당 중앙지도기관 멤버 선출도 의제로 삼고 있어, 조직개편과 인적쇄신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친 여동생 김여정의 거취도 주목된다. 

 

그는 우리의 노력과 전진을 막는 도전은 외부에도, 내부에도 존재한다고 지적하고, 난국을 돌파하는 묘책은 우리 자체의 힘을 여러 방면에서 키우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 제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 외적 요인과 함께 구태의연한 간부들의 관행도 지적하겠지만, 구체적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동연 지사, 수원 옹벽 붕괴 우려 현장 긴급 점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최근 집중호우로 옹벽에 금이 가 붕괴가 우려되는 수원시 다세대주택 현장을 찾아 신속한 안전진단과 이재민 지원을 지시했다. 15일 오후 수원 파장동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옹벽 붕괴 우려 주택을 방문하여 점검하고 있다.김동연 지사는 지난 15일 오전 광복절 경축식 후 곧바로 현장을 방문해 균열이 일어난 옹...
  2. 여름 더위 식히는 도심의 작은 숲…서울시, 옥상정원 확충 서울시가 도심 속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옥상정원 조성을 확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노원구 월계도서관, 은평구 구립예가어린이집, 강동구 온조대왕문화체육관 등 3곳에 총 1,013㎡ 규모의 옥상정원을 이미 조성했으며, 하반기에는 동작구 보라매병원 등 3곳에 1,214㎡를 추가로 마련한다.노원구...
  3. 오세훈 시장, 광복 80주년 서울시 기념 콘서트 참석 오세훈 서울시장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마련된 서울시 기념 콘서트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하 무대를 즐겼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금) 서울광장에서 열린 `광복 80주년 서울시 기념 콘서트-우리는 대한민국`에 참석해 해외 거주 독립운동가 후손(故유진동 선생 아들 유수동 씨)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서울시는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4. 김동연 “안중근 유묵 완전 확보, 임진각에 평화센터 설립”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안중근 의사의 유묵(붓글씨) 두 점을 완전히 확보하고, 파주 임진각에 ‘안중근 평화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15일 오전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축사를 하고 있다.경기도는 지난 15일 수원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광복절 경...
  5.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59%…민주당 41% vs 국민의힘 22%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가 59%를 기록했고,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1%, 국민의힘이 22%로 나타났다. 이재명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2025.08.14한국갤럽이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59%로 조..
  6. 플라스틱 오염 국제협약, 제네바 협상 결렬…“후속 논의 이어간다” 전 세계가 플라스틱 오염 대응을 위한 국제협약 마련에 나섰지만 끝내 합의에는 실패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 추가협상회의(INC-5.2)가 15일 오전 9시 종료됐으나, 회원국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협약 문안은 타결되지 못했다. 당초 회의는 14일 종료 예정이었지만 마지막까지 협상이 이어지며 기한을 넘겼다.전...
  7. 주상복합 차량화재 막은 영웅…알고 보니 퇴직 소방관 서울 양천구의 한 주상복합 건물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가 퇴직 소방관의 신속한 대처로 대형사고로 번지는 것을 막았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16일 `이달 4일 오후 1시께 양천구 소재 한 주상복합 건물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화재가 발생했지만, 건물 관계자의 초기진화 덕분에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화재 현장을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