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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탈탄소 녹색성장 전략 포인트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2-25 15:5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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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분야에서 기술개발과 사회구현을 추진하여 양산 투자로 비용을 절감하고, 경제효과는 2030년에 연간 액 90조엔(약 958조 3,650억 원), 2050년에 연간 190조엔(약 2,023조 2,150억 원) 정도로 책정했다. (그래픽 : 경제타임스) 2050년의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향해서 일본 정부가 책정한 ‘그린 성장 전략’의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14분야에서 과제와 대응, 공정표를 책정했다.

 

모든 분야에서 기술개발과 사회구현을 추진하여 양산 투자로 비용을 절감하고, 경제효과는 2030년에 연간 액 90조엔(약 958조 3,650억 원), 2050년에 연간 190조엔(약 2,023조 2,150억 원) 정도로 책정했다. 

 

2050년에 발전량의 약 50-60%를 재생가능에너지, 10%정도를 수소와 암모니아 발전, 30-40%정도를 원자력과 이산화탄소(CO2) 회수 전제의 화력발전으로 조달한다. 이 수치는 논의를 위한 참고 값이다.

 

향후 에너지 기본계획의 개정을 위해 복수의 시나리오 분석을 실시한다.

 

* 해상풍력

 

- 도입 목표 : 2030년 10기가와트(GW), 4200년 30-45GW.

- 일본 국내 조달률 목표 : 2040년에 60%.

- 비용 저감 목표 : 2030~2035년에 1킬로와트시 8-9엔.

- 아시아 전개 포함한 차세대의 기술개발, “기술개발 로드맵”을 연도 내에 책정.

- 부유식 안전평가 방법의 국제표준화.

 

* 연료 암모니아

 

- 2030년을 향해서 20% 혼합연소의 실증(3년간)을 거치고, 전력회사를 통해서 질소산화물(NOx) 억제 버너와 암모니아 연소를 세트로 실용화.

 

- 동남아시아의 10%의 석탄 화력에 혼합연소 기술을 도입할 수 있으면 5000억 엔 (약 5조 3,242억 5,000만 원)규모의 투자.

 

- 일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조달 공급망(supply-chain)을 구축(50년에 1억 톤 규모).

 

* 수소

 

- 도입량 : 2030년에 최대 300만 톤, 2050년에 2000만 톤 정도를 목표로 한다.

 

- 비용 절감 : 20엔(약 213원)/Nm3 이하로 인하. 2050년에 화석연료에 대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 수준을 목표로 한다.

 

* 원자력

 

- 일본 국내에서의 착실한 재가동과 함께, 차세대 혁신으로 개발에 참가.

 

* 자동차, 배터리 

 

- 늦어도 2030년대 중반까지 승용차 신차 판매로 전동차(하이브리드 차 포함) 100%를 실현에. 상용차에 대해서도 2021년 여름까지 검토를 진행시킨다.

 

- 가솔린차와 전기자동차의 경제성이 동등하게 되도록, 2030년까지 가능한 한 조기에 차 탑재용 배터리팩을 킬로와트시 1만 엔(약 10만 6천 500원) 이하로 인하한다.

 

* 반도체와 정보통신

 

- 차세대 파워 반도체 등의 연구개발, 실증, 설비 투자를 지원.

 

-  2030년까지 모든 신설 데이터 센터를 30% 에너지 절약화, 데이터센터 사용 전력의 일부 재에너지화 의무화를 검토.

 

- 2040년에 반도체와 정보통신 산업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다.

 

* 항공기

 

- 복합재, 전동화, 수소 및 대체연료 등의 복수 요소에 대한 기술적 우위성 확립을 목표로 한다.

 

* 탄소 리사이클

 

- 고효율의 이산화탄소(CO2) 분리회수기술을 개발. 2050년에 분리회수시장에서 연간 10조엔(약 106조 4,850억 원) 시장의 점유율 30%를 목표로 한다.

 

* 14 분야

 

- 상기 이 외에 ‘라이프 스타일’, ‘자원 순환 관련’, ‘주택·건축물/차세대형 태양광’, ‘선박 산업’, ‘물류·인류·토목 인프라’, ‘식료·농림 수산’ 등의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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