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범 기재부 차관, "국내 주가 상승 긍정적 신호··· 자산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 유의해야"
  • 이종혁 기자
  • 등록 2020-12-08 10:25:06

기사수정
  • 소상공인에 대해 "경제주체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해 금융지원 방향 조율해 나갈 것”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지난 8월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뉴딜펀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상림 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최근 국내 주가 상승에 대해 “우리 기업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우리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신호”라면서도 “자산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해 상시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8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최근의 국내 주가 상승세는 향후 코로나 확산세 완화, 그에 따른 국내외 경제 회복, 우리 기업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우리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신호”라면서도 “자산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시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주식시장은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2700선을 돌파하는 등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그는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해서도 “주요국 주가가 상승하고 신흥국으로의 자금 유입세도 증가하는 등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확대되는 모습”이라면서 “이러한 상승세는 최근 백신 개발과 관련된 긍정적인 소식과 미국 추가 경기부양책 타결 기대감 등이 주가에 선반영된 데 기인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OECD는 1일 세계경제전망에서 코로나19의 본격적인 재확산으로 인해 유럽 주요국의 4분기 성장률이 다시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에 김 차관은 “미 연준 주요인사도 경제의 완전한 회복까지는 여전히 많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는 등 글로벌 실물경제의 회복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는 상황”이라면서 “현재 진행중인 실물과 금융 간의 괴리 현상이 자산 가치의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시장 변동성이 언제든지 확대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할 것도 약속했다. 그는 “수도권의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연말 특수를 기대했던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또다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위기 대응에 소홀함이 없도록 코로나 상황, 경기회복 및 고용 추이를 충분히 고려하고 경제주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금융지원 방향을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위기대응 과정에서 빠르게 늘어난 시중 유동성이 자산시장의 이상과열을 야기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겠다”면서 “최근 신용대출 관리대책 이후 가계부채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금융 현장에서 상환능력을 감안한 가계대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가계부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에 대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금융기관 스스로가 손실 흡수 여력을 보강하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3.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 창원특례시는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여 간 주민자치회 위원과 일반 시민 대상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 및 ‘one-day 시민자치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올해 상반기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는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담은 사업을 직접
  6.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활동인증제 프로그램 선정 천안시청소년재단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2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요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증 획득한 프로그램은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놀토: 놀자! 흙(土)이랑이다.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7.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