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동연 부총리,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과 회담
  • 이종혁 기자
  • 등록 2018-03-22 14:39:04

기사수정
  • 굳건한 양국 동맹 관계를 바탕으로 철강 관세, 한미 FTA, 환율 보고서 등 양자 현안 논의


▲ 김동연 부총리,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과 회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을 계기로 지난 19일 스티븐 므누친 美 재무장관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금번 회담은 김동연 부총리와 므누친 장관 취임후 네 번째로 이루어진 만남으로, 양측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상, 한미 FTA, 환율 보고서 등 양국 관계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누었다.


양측은 최근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南北ㆍ美北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지속적인 한반도의 평화 유지를 실현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 동맹의 결속력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김 부총리는 이러한 양국 관계를 감안해 美 정부의 철강 관세 부과에서 한국을 면제시켜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어느 때보다 한미간 긴밀한 공조가 중요해진 시점에서, 美 정부의 관세 부과조치가 양국 관계에 대한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의 최근 對美 철강 수출동향 및 낮은 美 시장 점유율 등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가 美 철강산업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고, 오히려 한국의 철강ㆍ자동차 기업들이 對美 투자와 고용창출을 통해 미국 경제에 크게 기여해 왔음을 강조했다.


므누친 장관은 우리측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언급하고, 美 정부의 결정 과정에 우리측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 부총리와 므누친 장관은 최근 한미 FTA 개정협상 진행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양측은 최근 한미 FTA 개정협상 진행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한미 FTA가 원만하게 진행ㆍ타결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양국 재무장관은 美 환율 보고서에 대해서도 견해를 나누었다.


김 부총리는 오는 4월 美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또는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하고, 美측의 입장을 질의했다.


美측은 아직 환율보고서가 작성중에 있는 만큼 예단하기는 어려우나, 우리측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우리 정부가 IMF 등과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방안을 협의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담을 통해서 김 부총리와 므누친 장관은 굳건한 양국 동맹관계에 기반한 경제·금융협력 관계를 재확인했으며, 향후 南北ㆍ美北 정상회담, 환율보고서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언제든 수시로 전화통화 등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 강서구,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 지원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2. 도봉구, 서울형 키즈카페 4‧5호점 개소…이달 시범운영 시작 도봉구는 서울형 키즈카페 4‧5호점인 창3동점과 도봉2동2호점을 새롭게 개소하고, 1월 31일까지 시범 운영을 통해 아동과 보호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놀이공간 조성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 도봉구 도봉2동 2호점 내부 모습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서울형 키즈카페 4‧5호점을 개소하며, 지역 내 아동 친화적 공간
  3. 남동구, 스마트 어플 활용한 치매예방교실 효과 만점 인천시 남동구는 스마트 어플을 활용한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사후평가를 실시해 효과를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인천시 남동구는 스마트 어플을 활용한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사후평가를 실시해 효과를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구는 스마트폰 활용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치매 예방 교실 운영을 위해 지난해 3∼10월 `
  4. 금천구, 구립별하어린이집 신규 개원…국공립 이용률 52.5% 달성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보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가산동(시흥대로149가길 24)에 구립별하어린이집을 설치해 오는 2025년 1월에 신규 개원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구립별하어린이집 신규 개원...국공립 이용률 52.5% 달성구는 지속적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으로 2024년 11월 말 기준 국공립 이용률 52.5%를 달성했으며, 민선 7기 전체 어린
  5. 안산시 단원구노인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최우수기관 선정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단원구노인복지관이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24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합평가 시범사업`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단원구노인복지관이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24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합평가 시범사업`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이번 평
  6. 안산시, 도내 최초 똑버스 호출 `키오스크` 설치…대부도 어르신들 호평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최근 대부도 내 경로당 등 주요 공공시설 16곳에 도내 최초로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안산시는 최근 대부도 내 경로당 등 주요 공공시설 16곳에 도내 최초로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똑버스는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들에게 편리한...
  7. 경기도 2024년 초미세먼지 ‘좋음’ 177일. 2015년 측정 이후 가장 좋아 2024년 경기도 대기환경이 2015년 초미세먼지(PM-2.5) 측정 시작 이후 가장 맑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여주시 대신면 측정소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기도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9년 26㎍/㎥, 2020년 21㎍/㎥, 2021년 21㎍/㎥, 2022년 20㎍/㎥, 2023년 21㎍/㎥ 2024년 18㎍/㎥로 계속 개선 추세를 이어갔다. 초미세먼지 `좋음`..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