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NH농협은행 고객이 당한 대출사기, 피싱·파밍 등 금융사기는 1만1197건, 피해액은 1306억원에 달했다.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NH농협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NH농협은행 고객이 당한 대출사기가 7931건, 피싱·파밍이 3266건 발생해 총 1만1197건의 금융사기가 발생했다. 피해액은 1306억 1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H농협은행 고객이 당한 금융사기 건수와 피해액은 각각 2015년 1186건, 피해액 71억 백만원에서 2019년 4158건, 663억 2,00만원까지 증가했다. 건수만 3.5배 피해액은 9.3배 증가한 것이다.
NH농협은행은 금융사기 방지를 위해서 의심계좌 모니터링 센터 운영 및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장 제작 등에 지난 5년간 20억 6900만원을 투입했다. 연간 4억 1300만원 정도의 예산이 금융사기 방지를 위해 투입된 것이다.
어기구의원은 “금융사기 피해건수와 피해액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