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국 칩 디자이너 ARM, 미국 엔비디아에 넘어가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9-14 14:09:24

기사수정
  • 일본 소프트뱅크, ARM 매입한지 4년 만에 매각

애플, 삼성, 화웨이, 퀄컴을 포함한 수백 개의 기업이 자사의 혁신을 공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ARM은 자사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1800억 개의 칩이 만들어졌다고 말한다.(그래픽 : 경제타임스) 영국에 본사를 둔 컴퓨터 칩 디자이너 ARM 홀딩스(ARM Holdings)가 미국의 그래픽 칩 전문가인 엔비디아(Nvidia)에 매각됐다고 BBC방송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금과 주식 거래는 ARM의 가치가 400억 달러(약 47조 3,72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320억 달러(약 37조 8,976억 원)에 ARM을 인수한 지 4년 만에 현 오너인 일본 대기업 소프트뱅크가 직격탄을 맞았다.

 

ARM의 기술은 다른 많은 기기들 중에서도 대부분의 스마트폰의 핵심 부품에 사용되고 있다.

 

엔비디아는 이 사업을 영국에 기반을 두고,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고, ARM의 브랜드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엔비디아는 이 매각매입 협정은 “인공지능 시대를 위한 최고의 컴퓨터 회사”를 만들 것이라며, “ARM은 케임브리지에 본사를 둘 것”이라고 미국 회사의 최고 경영자인 젠슨 황(黃仁勳, Jensen Huang)은 보도 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어 그는 “이 훌륭한 ARM부지를 확장해 헬스케어, 생명과학,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등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AI 연구시설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영국 일자리가 없어지고 의사결정이 미국으로 옮겨갈 것이라는 우려를 해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노동당은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었다.

 

그러나 ARM의 공동창업자 중 두 명은 인수와 관련된 다른 문제들을 제기했다.

 

헤르만 하우저와 튜더 브라운(Hermann Hauser and Tudor Brown)은 ARM이 자체 프로세서를 생산하는 엔비디아와 같은 회사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중립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안했었다.

 

ARM의 고객들은 많은 사람들이 판매 경쟁을 하는 사업에 의존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해 상충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다. 나아가 두 공동창업자 역시 ARM이 미국 기업에 의해 소유되면 미국 정부가 중국 기업의 노하우 사용을 차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엔비디아는 ARM의 성공이 좌우되는 '글로벌 고객 중립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 칩 크리에이터

 

ARM은 컴퓨터 칩 디자인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게 맞춤 제작을 한다. 그것은 또한 소프트웨어가 프로세서를 제어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명령 집합을 개발하는 것이다. 

 

캠브리지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중국 선전(Shenzhen)에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전 세계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애플, 삼성, 화웨이, 퀄컴을 포함한 수백 개의 기업이 자사의 혁신을 공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ARM은 자사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1800억 개의 칩이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ARM을 인수할 때, 본사를 영국에 두고 현지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약속했는데, 실제 그렇게 했다.

 

소프트뱅크의 창업자 손 마사요시(손정의)는 이 회사가 기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결정적인 공"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무실 임대 회사인 위워크를 포함한 다른 투자의 손실은 재고를 불러 일으켰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엔비디아’가 인텔을 제치고, 7월 세계 최고 가치의 반도체 메이커로 등극했다. 지금까지는 고급 그래픽 처리 장치(GPU)로 전문화했다. 이는 게이머들이 보다 상세한 비주얼은 물론 과학 연구, 머신러닝, 가상화폐 '광업' 등의 직무에 대한 전문가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엔비디아는 또 ARM의 고객사 중 하나로, 자사의 디자인을 사용하여 테그라(Tegra) 컴퓨터 처리 장치(CPU)의 라인업을 만든다. 엔비디아 테그라 (NVIDIA Tegra)는 ARM 프로세서를 채용한 엔비디아사의 단일 칩 시스템이다. 이 칩은 스마트폰, PDA 등의 휴대용 기기를 위해 개발됐다.

 

계약 조건에 따라 엔비디아는 소프트뱅크에 자사주 215억 달러, 현금 120억 달러를 지급하게 된다. 특정 목표를 달성하면 최대 50억 달러의 현금 또는 주식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다.

 

엔비디아는 또 ARM 직원들에 대해 15억 달러의 지분도 발행할 예정이다.

 

* 서버 칩

 

젠슨 황은 이미 그가 하고 싶은 변화 중 하나는 컴퓨터 서버에 사용되는 CPU를 위한 ARM의 디자인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이미 이 기술에 베팅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엔비디아가 직면한 한 가지 위험은 이번 인수로 ARM의 광범위한 고객사 리스트가 채택 측면에서는 뒤처지지만, 한 회사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이점을 가진 경쟁사의 칩 기술 유형으로 초점을 옮기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CCC 인사이트(CCS Insight)의 제프 블레이버(Geoff Blaber)는 최근 연구 노트에서 “ARM은 오픈소스 아키텍처인 RISC-V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파트너들이 ARM의 무결성과 독립성이 훼손되었다고 믿는다면 RISC-V와 ARM 평가절하 과정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규제당국이 그 거래를 막을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4.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
  7. 용산구, 23일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교육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지역 내 58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