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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21분기 만에 흑자전환··· 문성혁 "2025년 해운 매출 51조원 목표"
  • 정문수 기자
  • 등록 2020-08-12 17: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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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효율‧저비용 구조로 선단 전환한 결과"
  • "해운 재건 성과, 범정부 차원의 지원과 해운업계 경영혁신 노력 반영된 결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성과점검 및 해운정책 운용방향' 브리핑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HMM(구 현대상선)이 2015년 2분기 이후 21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다. 이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고효율‧저비용 구조로 선단을 전환한 결과”라고 말했다. 

 

문성혁 장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성과점검 및 해운정책 운용방향' 브리핑을 열고 “국적 대표 원양선사인 HMM의 경영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21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됐다”며, “코로나 19사태로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개선된 것은 고효율‧저비용 구조로 선단을 전환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HMM은 2015년 2분기 이후 20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었으나, 올해 2분기 영업이익 1387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전체로는 1367억원의 흑자를 기록하여 지난해와 비교하면 3552억원이 증가했다.

 

해수부는 해운 재건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를 2018년 7월에 설립하고, 현재까지 총 49개사에 4조 283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후 매출액은 29조 원에서 37조 원, 선복량은 46만 TEU에서 65만 TEU, 지배선대는 7,994만 톤에서 8,535만 톤으로 회복되었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이에 대해 문 장관은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없었다면, 최근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경영 위기를 겪는 국적선사가 적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안정적인 화물확보를 위한 선사와 화주간 공생적 협력관계를 강화하였고 그 결과 주요 화물의 적취율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컨테이너 화물의 적취율이 한진해운 파산으로 45.2%에서 43.7%까지 하락했었으나, 지난해에는 파산 이전보다 2% 높은 47%로 상승했다. 벌크화물은 원유의 적취율이 27.1%에서 51.4%까지 올랐다.

 

문 장관은 “국적 컨테이너선사 간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KSP)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통합하여 세계 20위권 연근해 선사로 도약했다”면서 “지난해 상반기 100억원 적자였던 영업실적이 올해 상반기에는 146억원 흑자로 전환되는 성과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적선사의 선박 발주에 있어서도 2018년 이후 올해 7월까지 총 164척의 선박을 발주하여 해운‧조선 상생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했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2025년 해운 매출 51조원, 지배 선대 약 1억톤,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20만TEU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중심의 지원체계 강화, ▲국적 해운기업 지원, ▲선원, 해외 물류와 같은 해운 지원 인프라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 장관은 “HMM 경영개선을 비롯한 해운 재건의 성과는 재정당국과 금융당국 등 범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해운업계의 경영혁신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면서 “남은 계획 기간에도 지난 2년과 같이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한국해운의 내실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는 마음으로 해운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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