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XM3에서 연료 공급 호스 중 일부 파손 결함이 발견됐다. 이 밖에도 기아 카니발, 현대 아반떼, 토요타 프리우스, 메르세데스-벤츠 AMG G63, 푸조 508, BMW 330i 등 23개 차종 3만4268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 조치(리콜)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자동차 XM3 TCe260 등 2개 차종 1만9,993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 손상으로 엔진으로의 연료 공급이 감소하거나 불가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마스터 LAF23-DN 533대는 연료탱크에서 무시동히터로 연료를 공급하는 호스 중 일부가 파손돼 연료가 누유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0일부터 르노삼성자동차(주) 직영서비스점 및 협력정비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YP) 4,230대는 발전기의 B+단자 너트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접촉 불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접촉부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쏘울 EV(PS EV) 2,078대는 차량이 완전히 정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P단으로 변경할 경우 감속기 내부 부품이 마모돼 주차 시 차량이 밀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16일부터 기아자동차(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HD) 2,730대는 충돌 사고로 인한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 내부 가스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터 용기가 파손돼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유니버스(PY) 47대는 클러치 페달의 밟는 힘을 경감시켜주는 클러치부스터의 고정볼트 조립 불량이 확인됐다. 이 경우 클러치부스터 고정판이 변형되고, 지속 운행 시 부품 파손 및 파편의 이탈로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16일부터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진행 중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 프리우스 3087대와 프리우스V 602대는 저속에서 급가속을 하는 경우 인버터 내부 회로가 손상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되고, 이로 인해 주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30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AMG G63 380대, G350d 1대, G500 2대는 차동기어 잠금장치 결함으로 안정성 제어장치 및 ABS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직 판매되지 않은 AMG GLC 43 4매틱 10대와 GLC 43 4매틱 쿠페 4대, AMG GT 43 4매틱+ 1대는 왼쪽 뒷좌석 등받이 잠금장치 강도가 부족해 차량 충돌 시 트렁크에 적재된 화물이 좌석 등받이에 부딪쳐 잠금장치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7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한불모터스㈜ 푸조 508 2.0 블루HDi 111대와 미판매분 145대, 푸조 508 1.5 블루HDi 23대와 미판매분 23대, 푸조 508 SW 2.0 블루HDi 16대와 미판매분 12대, 푸조 508 SW 1.5 블루HDi 1대는 자기진단 커넥터와 전자제어장치(ECU)를 연결하는 배선이 짧게 제작돼 주변장치와의 지속적 마찰로 피복이 손상, 이로 인해 합선 및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15일부터 한불모터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추가 부품 장착)를 진행하고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330i x드라이브 162대, Z4 s드라이브20i 66대, X4 M 8대, X3 M 3대는 타이로드 내구성 부족으로 거친 노면을 주행하거나 배기가스의 높은 온도가 가해질 경우 타이로드가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결함 발견 차량의 제작사들은 리콜 대상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다. 이미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제조사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차량 번호 및 차대 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 및 구체적 제작 결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