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3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성남시 소재)에서 자동차업계 및 금융권 관계자들과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했다.
성윤모 장관은 "국가 핵심 기간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미래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구심체로, 이를 떠받치고 있는 것도 부품기업이므로 정부․완성차 기업이 함께 부품업계 유동성 공급과 미래차 전환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사각지대가 있는 만큼 부품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업계가 힘 써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며 "3차 추경 재원과 완성차 업체의 출연금 등을 활용하여 신용도가 낮은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의 보증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3000억원 규모의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으로 신용도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안)은 재정-완성차 업체-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중소기업 뿐 아니라, 신용도가 취약한 중견 협력업체도 지원하는 신보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이다.
재원은 재정에서 100억원, 현대차가 100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며, 한국GM과 지자체도 출연규모를 협의 중이다. 지원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마련된다.
특히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운영해 완성차 업계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 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품업체들은 정부에 1차 중견 협력업체들에 대한 만기연장 적극 시행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을 위한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를 요청했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이날 논의된 지원 방안에 대해 추후 기관 간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