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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최악의 해’ 기록한 세계 항공업계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6-10 11:5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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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A는 올해 여행자 수가 2019년보다 약 절반인 22억5000만 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여, 항공사들이 매일 평균 2억3000만 달러(약 2,746억 2,000만 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는 10년 이상의 성장을 지워버리고, 항공 산업을 14년 전인 2006년 수준으로 되돌리는 셈이다. (사진=IATA홈페이지 캡처)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인한 여행 감소로 올해 840억 달러(약 100조 4,976억 원) 이상의 항공사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한 글로벌 산업 그룹이 경고했다.

 

영국 BBC방송 10일 보도에 따르면, 290개 회원 항공사를 보유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수익이 2019년에 비해 50% 감소한 4,190억 달러(약 500조 7,888억 원)로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예상 수치는 처음에 예측한 것보다 더 가파르고 여행자들이 경제활동 재개에 따라 조금씩 여행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한다는 뉴스에도 불구하고 절망적 수치이다. IATA는 “올해는 재정적으로 가장 최악의 해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드르 드 주니악(Alexandre de Juniac) 그룹 최고경영자(CEO)도 “비교할 게 없다”고 말했다.

 

IATA는 올해 여행자 수가 2019년보다 약 절반인 22억5000만 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여, 항공사들이 매일 평균 2억3000만 달러(약 2,746억 2,000만 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는 10년 이상의 성장을 지워버리고, 항공 산업을 14년 전인 2006년 수준으로 되돌리는 셈이다. 

 

협회는 2021년에도 업계가 손실을 볼 것이지만, 수익이 반등하기 시작하고 승객 수가 2014년 수준으로 다시 증가함에 따라 그 피해는 158억 달러(약 18조 8,415억 원)로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 주니악은 “코로나19의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최악의 항공교통 붕괴는 우리 뒤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ATA는 앞서 지난 4월 세계 각국 정부가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여행 제한을 가해, 항공 교통이 거의 사라진 후, 올해 항공사들이 3,140억 달러(약 374조 4,450억 원)의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여행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는 징후가 있는 반면 경기 침체와 정부의 검역으로 인해 회복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교통안전국(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이 지난 7일 공항 검문소에서 44만여 명을 검문했다. 이는 지난 4월 10만 명 미만에서 증가했지만, 지난해에 비해 80% 이상 감소한 수치다.

 

회사들은 위기에 대응하여 함대를 갈아엎고, 서비스를 축소하고, 수천 명의 일자리를 삭감했다. IATA는 앞으로 몇 달 안에 기업들이 여행자들을 유혹하기 위해 가격을 낮출 것이며, 따라서 그들의 재정 상황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플라이비(Flybe)와 같은 일부 항공사는 이미 실패했고, 다른 항공사는 긴급 정부 지원으로 수백만 달러를 받아 간신히 연명하고 있다. 

 

드 주니악 씨는 “항공사들은 정부의 재정적인 구제는 매우 중요했고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륙하지 못한 비행기들은 돈을 벌지 못하고, 비행기를 보관하고 유지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든다.

 

IATA를 비롯한 업계 단체들도 영국 정부에 입국하는 승객들에 대한 14일간의 검역을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올 여름까지 이런 규정을 유지하려면 영국이 1860억 달러(약 221조 9,538억 원)와 290만 개의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세계여행관광위원회(World Travel & Tourism Council)가 지난 9일 경고했다. 이는 그 기관이 이전에 유행병으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한 120만 명보다 늘어난 것이다. 

 

위원회는 “역사에서 가장 처벌이 심한 시기 중 하나에서 나온 것처럼, 이 부문의 회복은 과도한 제약으로 인해 훼손될 위험이 있으며, 비용 부담은 항공사만이 아니라 여행 생태계 전체를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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