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푸틴 격노, 북극권 기름 대량 유출 이들 후에 SNS로 알아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6-05 11:18:40

기사수정
  • 역대 최고의 사고, 비상사태 선포

푸틴 대통령은 “왜 당국이 2일 후에 사고를 아는가. 우리는 비상사태를 SNS를 통해 알아야 하느냐”며 격분했다고 한다.(사진 : 시베리안 타임즈 캡처)러시아 북극권의 도시인 노릴스크(Noril'sk)의 화력 발전소에서 대규모 디젤 연료 유출 사고가 일어나 연료가 하천에 유입되어 환경에 악영향이 염려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대통령은 3일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사고 파악이나 보고가 늦었다고 관계자들을 질책했다.

 

옛 소련의 첩보기관 출신인 푸틴 대통령은 정보의 허술한 취급에 위기감과 분노를 억누르지 못한 듯하다.

 

대규모 유출 사고는 지난 5월 29일(현지시각)에 발생했다.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 Daily) 보도에 따르면, 영구적 동토의 융해로 연료 탱크의 밑바닥이 망가져, 파손된 탱크로부터 연료 2만 1천 톤이 유출. 대부분이 하천에 유입되었다.

 

기름띠는 두께 20cm, 수질오염은 기준치의 수만 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거 작업이 진행 중이어서 현 시점에서 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하지만, 코메르산트는 러시아 북극권에서는 역대 최대 사고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3일 푸틴 대통령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지니체프 비상사태부 장관과 알렉산데르 우스 크라스노야르스크 주지사는 “사고는 5월 31일에 알았다”고 보고했다. 우수 주지사는 “사고의 실상은 SNS로 파악했다”고도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왜 당국이 2일 후에 사고를 아는가. 우리는 비상사태를 SNS를 통해 알아야 하느냐”며 격분했다고 한다.

 

회의에서 화력 발전소 측은 발생 직후에 사고를 지방 관계 기관에 보고했지만, 정보가 중앙에 적절히 전달되지 않았던 가능성이 부상했다. 푸틴 대통령은 정보의 전달 경로의 검증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옹진군 덕적면, 죽노골 해변 해양환경정화 `클린업데이` 실시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정화활동에는 면 직원과 이장단, 일자리 참여자 등 약 40여 명이 함께 참
  2.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6월 개막…"기후위기, 스크린으로 말하다" 환경재단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오는 6월 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하며,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 감수성을 예술로 풀어내는 탄소중립 실천형 영화제로서의 비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3. 조진웅·김은희,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에코프렌즈’로 뭉쳤다 배우 조진웅과 작가 김은희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Eco Friends)’로 나선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최열 조직위원장이 배우 조진웅에게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 위촉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올해 에코프
  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일상 속 기부로 실천적 지역 상생협력 나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은 14일 굿윌스토어와 협력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임직원 물품기증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께, 동행가치` 물품기부 전달식이번 캠페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
  5. ‘입시설명회 넘어 학부모와 소통’ 건국대의 새로운 시도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학교 홍보나
  6.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 안전 위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홍수 대응체계 구축할 것" 박승원 광명시장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방문한 김완섭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환경청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함께 목감천 홍수대응 상황과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여름철 홍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속한 사업 진행을 요청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사진 왼쪽)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찾은 김완섭 환경부 장관(사진 오른쪽)에게
  7.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2025. 5. 16(금) 10:00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반도체, 배터리, 자동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