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용수 할머니 “정신대과 위안부는 달라”···“정대협, 위안부 이용 용서 못해”
  • 김은미 기자
  • 등록 2020-05-25 18:53:46

기사수정
  • “정신대 시민 모임, 생명 걸고 끌려갔던 위안부 할머니 합쳐 이용”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YTN 영상 캡쳐)이용수 할머니가 공장에서 일했던 정신대와 성적 피해입은 위안부는 다른 것이라며, 그동안 한국정신대대책협의회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30년 동안 이용해 활동을 진행한 것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관련 논란에 대해 최초로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2시 30분쯤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연지 18일 만이다. 

 

이 할머니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고 없이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그동안 했던 행동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은 검찰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공장에 갔다 온 할머니들이다”며 “하지만 공장에 갔다 온 할머니들과 아주 더럽고 듣기 싫은 위안부는 다르다. 정신대와 위안부는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정대협 상임대표였던 윤 당선인이 피해 여부가 다른 정신대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합쳐 교회 등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30년 동안 모금 활동을 하고 다녔다. 이 할머니는 이 모금 활동 주체가 정대협인 줄 모르고 있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는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 모임에 생명을 걸고 끌려갔던 위안부 할머니를 합쳐서 이용했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정대협은 공장에 갔다 온 할머니들을 중심으로 활동 해야 하는데 위안부 할머니들이 정신대 할머니들과 함께 합쳐져 30년 동안 이용당했다는 것이다. 

 

이 할머니는 “30년 동안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데 일본 사람이 뭔지 알아야 사죄하고 배상하지 않겠는가. 정신대와 위안부를 섞어서 이건 사죄도 하지 말고, 안 해도 된다는 소리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일본 사람들이 바보인가. 뭐하러 정신대대책협의회가 위안부 문제를 하는데 거기에 해당하지도 않는데 뭣하러 그 사람들이 사죄하고 배상하겠나 안 한 이유를 알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신대대책협의회에서 위안부를 이용한 것은 도저히 용서 못한다”며 “이것도 또한 벌을 받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의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이 성금과 기금을 받아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고, 성금을 어디에 쓰는지 모른다”며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내역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
  7.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