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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발표
  • 김은미 기자
  • 등록 2020-04-13 09: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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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도, 전년도 57.9% 대비 1.1%p 상승한 59.0% 기록
  • 선호도, 전년도 59.5% 대비 2.4%p 상승한 61.9% 기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타임스 자료사진)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9년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 및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한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세계 주요 20개국의 15~59세 남녀 1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실시됐다.

조사결과 인지도는 전년도 57.9% 대비 1.1%p 상승한 59.0%을 기록했고 선호도 또한 전년도 59.5% 대비 2.4%p 상승한 61.9%를 기록했다.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의 상위권 순위는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가 차지했으며 특히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방한관광 2대 주력시장인 중국과 일본의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역시 18년 대비 모두 대폭 상승했다. 작년 방한한 중국 및 일본 관광객은 각각 25.8%, 11%의 증가세를 보였다.

응답자의 49.1%가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해 해외여행 체험기나 목적지 소개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시청 경험이 높았으며 영상 시청 후 의견을 물어본 결과, ‘기분이 좋아진다’, ‘소개된 장소에 가고 싶어진다’ 등 긍정적 응답이 많아,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한 한국관광 체험기나 한국관광 소개 콘텐츠에 대한 홍보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공사 오충섭 브랜드마케팅팀장은 “공사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의 독특한 소재를 발굴해, 해외시장 맞춤형 광고를 제작·홍보할 예정이다”며 “올해도 공사 누리집 및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한국관광을 적극 홍보해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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