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文 "韓·中·日,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위해 소통·협력해야"
  • 이종혁 기자
  • 등록 2019-12-24 13:58:08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 참석해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3국이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YTN)

[경제타임스=이종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리커창 중국 구무원 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앞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삼국지’의 유비를 거론하며 “삼국지 촉한의 수도였고, 지금은 중국 서부 중심도시로 발전한 청두에서 개최돼 더욱 뜻깊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며 덕치를 펼쳤던 유비의 정신처럼 3국 협력도 국민들의 삶을 이롭게 하는 덕치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리커창 총리, 아베 총리와 ▲3국 협력 정례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 성공적 개최 협력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소통 및 협력 등을 진행해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3국은 협력 정례화를 위해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약속했다. 9차 정상회의는 한국에서 개최될 에정이며, 문 대통령은 “한국은 차기 의장국으로서 3국 협력의 성과가 국민들의 삶을 이롭게 하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커창 총리는 “3국은 국제질서 가치와 함께 정치 외교적인 수단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싶고, 한반도 및 이 지역에 장기적 안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한반도 비핵화에 긍정적인 의견을 전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북-미 프로세스를 최대한 지원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렷다”며 “이를 위해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그리고 북미 프로세스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는 일, 그것이 게속해 일·중·한 3국의 공통된 입장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3국은 FTA 추진 입장도 재확인했다. 리 총리는 “중·한·일 FTA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개방 의지를 보였고, 아베 총리도 “충분한 부가가치를 지닌 일·중·한 FTA를 추구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옹진군 덕적면, 죽노골 해변 해양환경정화 `클린업데이` 실시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정화활동에는 면 직원과 이장단, 일자리 참여자 등 약 40여 명이 함께 참
  2.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6월 개막…"기후위기, 스크린으로 말하다" 환경재단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오는 6월 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하며,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 감수성을 예술로 풀어내는 탄소중립 실천형 영화제로서의 비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3. 조진웅·김은희,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에코프렌즈’로 뭉쳤다 배우 조진웅과 작가 김은희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Eco Friends)’로 나선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최열 조직위원장이 배우 조진웅에게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 위촉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올해 에코프
  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일상 속 기부로 실천적 지역 상생협력 나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은 14일 굿윌스토어와 협력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임직원 물품기증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께, 동행가치` 물품기부 전달식이번 캠페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
  5. ‘입시설명회 넘어 학부모와 소통’ 건국대의 새로운 시도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학교 홍보나
  6.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 안전 위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홍수 대응체계 구축할 것" 박승원 광명시장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방문한 김완섭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환경청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함께 목감천 홍수대응 상황과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여름철 홍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속한 사업 진행을 요청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사진 왼쪽)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찾은 김완섭 환경부 장관(사진 오른쪽)에게
  7.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2025. 5. 16(금) 10:00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반도체, 배터리, 자동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