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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막길 소비자물가 두 달 만에 상승세 전환
  • 김은미 기자
  • 등록 2019-11-01 11: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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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월 물가,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0%대 상승률 기록

디플레이션 전조 증상을 보였던 내리막길의 소비자물가가 다시 상승기미를 보이고 있다. 비록 미미하지만 내림세를 멈추면서 오름세 낌새를 나타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 자료를 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5.46으로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0%대 상승률을 기록하며 비슷한 수준이었다. 


이로써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를 기록하며 ‘마이너스 물가’에서 벗어났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 자료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0%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자료=통계청) 

통계청 설명에 의하면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공표하는 공식 통계로는 0.0% 보합세였지만,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따지면 플러스로 돌아섰다. 


이두원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보면 10월에는 플러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0%대 상승률을 기록하던 소비자물가는 지난 8월 -0.038%로 1965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뒤 처음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어 9월에는 -0.4%로 하락 폭이 커졌다. 


이에 시장에서는 1%대 저성장과 마이너스 물가가 겹친 디플레이션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에도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측돼 왔다. 지난해

10월 물가상승률이 2.0%로 높은 편이어서 기저효과가 우려됐기 때문이다. 


이에 이두원 과장은 “9월 물가를 낮추는 데 기여도가 매우 컸던 농산물 가운데 배추, 무 등 채소류 가격이 일부 상승하면서 하락 폭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배추, 무 등이 포함된 신선채소 물가는 1.6% 떨어져 전달(-21.4%)에 비해 하락 폭이 크게 줄었다. 


잇단 가을 태풍에 작황이 좋지 않았던 김장 채소들이 물가를 끌어올린 셈이다.


구매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보다 0.3% 하락했다. 


생선과 채소, 해산물 등의 가격을 나타내는 신선식품지수는 7.8% 떨어졌다. 전달(-15.3%)보다 하락 폭이 줄었다. 


계절적·일시적 요인이 많이 작용해 변동 폭이 큰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0.8% 상승해 전달(0.6%)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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