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기기로 쉽게 돈을 보낼 수 있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와 같은 간편송금 서비스 하루평균 이용금액이 2000억원을 넘어섰다.
간편송금은 스마트폰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이용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1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동안 간편송금 서비스 일평균 이용금액은 2005억원으로 직전 반기인 작년 하반기 대비 60.7%나 크게 증가했다. 이용 건수는 34.8% 늘어난 218만 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등 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금액이 상반기 기준 1879억원(93.7%)으로 집계돼 전체 이용액 대다수를 차지했다.
공인인증서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없이 비밀번호 등으로 결제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도 이용실적이 급증했다. 상반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금액은 1628억원으로 전기 대비 15.8% 늘었고, 이용 건수는 535만건으로 전기 대비 18.2%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 규모도 커졌다. 상반기 PG 서비스 이용액은 작년 하반기보다 12.9% 늘어난 486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용 건수는 15.9% 늘어난 1018만건이었다.
아파트 관리비 등 각종 이용대금 수납과 정산을 대행하는 전자고지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상반기 327억원으로 전기 대비 21.7% 늘었다. 이용 건수는 17만5000건으로 같은 기간 9%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