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핵심부품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전기차 배터리 특허권을 놓고 국내 두 메이저 업체가 국내는 물론 미국에서까지 건너가 피 튀기는 건곤일척의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놓고 같은 나라 안 업체들이 너무 먼데까지 가는 것 아닌가, 이 결과 국민경제와 국익에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지적들이 여기저기서 분출하는 중에 싸움판의 한 측이 ‘국익 훼손’은 당치 않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부터 장기간에 걸쳐 국내외서 치고 박고 펼치고 있는 특허권 소송과 관련, 이게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킨다는 우려에 대해 LG화학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LG화학은 10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독일 폭스바겐이 스웨덴 노스볼트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JV) 설립하는 것에 대해 국내 업체간 소송이 영향을 미쳤다는 일각의 우려는 전혀 근거가 없다"며 "폭스바겐은 이미 아시아 물량을 가능한 줄이고 내재화 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어서 "유럽연합(EU)역시 유럽투자은행(EIB) 등과 주도해 배터리 연구개발과 제조를 목적으로 유럽배터리연합(EBA)를 만드는 등 이번 폭스바겐의 JV설립은 소송여파가 아닌 EU주도의 배터리 내재화 차원"이라며 "폭스바겐은 배터리 공급처 다변화를 통해 여러 배터리사와 JV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국내 업체와의 설립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또 "앞서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지리차와의 합작법인도 설립했다"며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약진, 유럽의 배터리 내재화 등의 흐름 속에서 누가 승리하느냐는 제품력, 기술력, 원가 경쟁력에서 격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LG화학은 테슬라의 중국 생산 물량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은 최근 중국 업체들의 부상 가운데 국내 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은 물론 영업비밀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영업비밀 누출에 대한 자사 입장을 피력했다.
회사는 "국내 기업간 문제라고 지식재산권 침해를 문제삼지 말라면 누구도 먼저 연구개발 투자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영업비밀이든 특허든 이를 보호받지 못한다면 해외 경쟁사들의 표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소송을 국내업체끼리 한다는 이유만으로 국익을 해친다는 것은 잘못됐다고 다시 한 번 잘라 말했다.
회사는 "오히려 기업들이 쌓아온 영업비밀과 특허가 정당하게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며, 소송결과가 나오면 어느 한 쪽이 큰 타격을 입기에 국익이 도움이 안 된다는 논리도 맞지 않다"며 "소송에 대해 불리해진다고 판단되면 당연히 합의를 모색하는 것이 기업의 생리"라고 말했다.
LG화학은 "만약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면 신속하게 결과가 나오는 ITC를 통해 이를 명백히 밝혀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로 삼으면 될 것"이라며 "반면 잘못이 있다면 이를 인정하고 양사가 진지하게 대화하고 정당한 보상을 논의하면 된다"고 밝혔다. 타협의 여지를 비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