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일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한 중장기 개발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은 1997년 최초 고시 이후 20년 만에 수립된 기본계획이다.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해 2040년까지 재정 16조 819억 원, 민자 25조 7,734억 원 등 총 41조 8,553억 원을 투자하여 부두 총 119선석, 배후부지 3,956만m2을 조성하고, 연간 4억 3천만 톤의 화물 처리시설을 추가로 확보하여 2040년에는 연간 18억 5천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하역능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서는 기존 10개 신항만에 제주신항, 동해신항을 추가로 지정했다. 제주신항에는 중장기적으로 크루즈 등 해양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동해신항은 신북방정책에 맞추어 환동해 전진기지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항만별로 정책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항만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을 도모하여 항만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기존 항만의 화물처리 과정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5G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항만을 부산항 신항 2-6단계, 인천신항 1-2단계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부터 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의 영향으로 친환경 LNG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이 확대됨에 따라 LNG 선박 급유시설뿐만 아니라 2만 TEU 이상의 대형선박 수리가 가능한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여 항만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단순 수출입, 환적화물 처리기능을 넘어선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항만 개발에 있어 단순 화물처리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소음, 악취의 저감 등 환경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친환경 항만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목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따라 신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