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용산구, 재활용 선별장서 ‘분리배출 바로알기’ 교육 진행
  • 김은미
  • 등록 2025-05-06 20:00:01

기사수정
  • 주민·공무원 대상 현장 체험 통해 분리배출 실천 문화 확산
  • 전문 강사 참여…재활용 처리과정 직접 보고 배우는 교육 구성
  • 재활용률 64.6%까지 향상…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정책 지속

서울 용산구가 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재활용선별장을 직접 견학하는 ‘분리배출 바로알기’ 현장 교육을 운영하며, 자원순환 실천과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산에 나섰다.

 

서울 용산구는 지난 4월 23일과 24일, 후암동과 원효1 · 2동 등 8개 동 주민과 공무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재활용선별장 현장 체험 프로그램인 `분리배출 바로알기`를 진행했다.

서울 용산구는 지난 4월 23일과 24일, 후암동과 원효1·2동 등 8개 동 주민과 공무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재활용선별장 현장 체험 프로그램인 ‘분리배출 바로알기’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상·하반기 총 4회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며, 상반기 일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분리배출 바로알기’는 이론 중심의 환경 교육에서 벗어나 주민들이 직접 폐기물 선별 현장을 찾아가 재활용 과정과 분리배출의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생활 속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는 체험형 교육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교육은 한국폐기물협회 분리배출 체험교실의 대표 강사가 진행하며, 재활용 품목별 자원순환 과정,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 선별장 견학과 Q&A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현장 체험을 통해 잘못된 분리배출 사례를 바로잡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웠다.

 

한 주민은 “처음으로 재활용선별장을 방문해 폐기물이 어떤 과정을 거쳐 처리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이 내용을 다른 주민들에게도 널리 알리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이 진행된 용산구 재활용선별장은 원효로에 위치하며, 2009년 7월 준공돼 하루 최대 60톤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용산구는 설비 개선과 분리배출 정책 강화 등을 통해 2016년 36.8%였던 재활용 선별률을 최근 64.6%까지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분리배출은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맞춤형 환경 교육을 지속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용산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용산구는 앞으로도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재활용 인프라와 교육을 강화해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옹진군 덕적면, 죽노골 해변 해양환경정화 `클린업데이` 실시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정화활동에는 면 직원과 이장단, 일자리 참여자 등 약 40여 명이 함께 참
  2.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6월 개막…"기후위기, 스크린으로 말하다" 환경재단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오는 6월 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하며,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 감수성을 예술로 풀어내는 탄소중립 실천형 영화제로서의 비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3. 조진웅·김은희,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에코프렌즈’로 뭉쳤다 배우 조진웅과 작가 김은희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Eco Friends)’로 나선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최열 조직위원장이 배우 조진웅에게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 위촉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올해 에코프
  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일상 속 기부로 실천적 지역 상생협력 나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은 14일 굿윌스토어와 협력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임직원 물품기증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께, 동행가치` 물품기부 전달식이번 캠페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
  5. ‘입시설명회 넘어 학부모와 소통’ 건국대의 새로운 시도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학교 홍보나
  6.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 안전 위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홍수 대응체계 구축할 것" 박승원 광명시장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방문한 김완섭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환경청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함께 목감천 홍수대응 상황과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여름철 홍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속한 사업 진행을 요청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사진 왼쪽)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찾은 김완섭 환경부 장관(사진 오른쪽)에게
  7.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2025. 5. 16(금) 10:00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반도체, 배터리, 자동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