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원봉사의 온기로 산불 피해 마을에 다시, 봄을 심는다
  • 김은미
  • 등록 2025-05-02 09:23:14

기사수정
  • 17개 광역시·도 자원봉사센터, 사랑의열매 지원으로 산불 피해지역과 매칭 5월 집중 활동 돌입
  • 꽃심기, 물품지원, 밥차, 세탁차까지 현장 밀착형 회복 지원
  • 여행과 나눔을 동시에 볼런투어, 온기나눔 봄철 이벤트도 함께 운영 중

산불피해 지역 주민의 일상 회복을 위한 ‘온기나눔 자원봉사활동’이 5월 한 달간 전국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본격 전개된다.

 

산불피해지역 의성 단촌면 비닐하우스 정리 자원봉사활동 모습(사진 :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이번 활동은 지역 자원봉사센터 간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피해 현장의 욕구에 기반한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을 목표로 하며,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17개 광역시·도 자원봉사센터가 함께 추진한다.

 

산불로 피해를 입은 경북 의성, 안동, 청송, 영덕, 영양, 경남 산청 등에 자원봉사센터가 매칭돼 이재민 대상 물품지원, 임시주택 청소, 밥차·세탁차 운영, 꽃심기, 비닐하우스 철거, 마을 공간 정비 등 공동체 회복 중심의 실질적인 복구 지원봉사가 진행 중이다.

 

5월 2일에는 경남 산청군 중태외공마을에서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기부물품을 배분하고, 산불 잔해를 정리하는 봉사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장에는 밥차와 세탁차도 함께 운영돼 이재민들의 생활 편의 지원도 병행될 계획이다.

 

이어 5월 7일부터는 어버이날을 맞아 청송지역에서 고령 이재민과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봉사활동이 추진된다. 김치 담그기, 이미용 봉사, 마을 잔치 등 정서적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또한 이재민들의 실질적인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집수리 전문봉사단이 임시 거주시설인 마을회관을 대상으로 화장실 개선과 샤워장 설치 등 생활환경 정비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쉼터버스 운영, 모듈러 주택 정비, 재능봉사, 어버이날 맞이 지역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이 피해 지역 곳곳에서 전개될 계획이다.

 

한편 5월 17일에는 경북 영덕에서 500여 명이 참여하는 ‘온기나눔 볼런투어’가 개최된다. 진달래 5000주를 심고, 희망 메시지 퍼포먼스와 공원 걷기, 지역상품권 환급 행사 등을 통해 지역 회복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김의욱 센터장은 “산불 피해는 단순한 재난을 넘어 지역 공동체 전체의 위기였다”며 “이번 온기나눔 캠페인을 통해 자원봉사자들과 주민들이 함께 회복을 만들어가는 과정 그 자체가 복구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자원봉사활동과 함께 시민 참여를 독려하는 온기나눔 볼런투어 이벤트도 운영 중이다. ‘2025 봄철 온기나눔 이벤트’는 5월 11일까지 진행되며, 일상 속 나눔 실천 장면을 SNS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한다. 참여정보는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에서 가능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천구,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일자리 탐색…첫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5월 22일부터 7월 31일까지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굿 JOB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5월 22일부터 7월 31일까지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굿 JOB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는 변화하는 채용 환경에 대응하고 다양한 직종의 구인 기업을 섭외해 구직자...
  2. 경기도, 광교저수지·팔당호 녹조예방 총력대응 경기도는 녹조 발생 가능성이 높은 여름철을 앞두고, 광교저수지와 팔당호를 중심으로 2025년도 조류경보제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는 녹조 발생 가능성이 높은 여름철을 앞두고, 광교저수지와 팔당호를 중심으로 2025년도 조류경보제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조류경보제는 조류 발생에 따라 수질이 악화되고, 일부 남조류가
  3. `내 일을 도전하는 청년` 남동구, 청년 취업 지원 위한 기업탐방 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남동산단 내 기업인 극동가스케트공업, 대하엔지니어링에서 `2025년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직업 현장 탐방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남동산단 내 기업인 극동가스케트공업, 대하엔지니어링에서 `2025년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직업
  4. 양천구, 여름철 집중호우에도 안전한 통행…도로 위 `맨홀` 선제적 정비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사고와 도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맨홀 추락방지시설`을 확대하고 도로 위 `불량맨홀`을 정비한다고 21일 밝혔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사고와 도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맨홀 추락방지시설`
  5. 양천구, 목동아파트 `조합설립 1호` 6단지…재건축 시계 빨라진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22일 목동6단지 재건축 사업의 조합설립 인가를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가운데 재건축 조합설립 인가 단계까지 마친 곳은 6단지가 처음이다. 양천구, 목동아파트 `조합설립 1호` 6단지...재건축 시계 빨라진다목동 1∼14단지 중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6단지는 지난해 8월 정비구역 지정 후..
  6.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 팝업형 디지털 체험센터 개소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 팝업 디지털 체험센터가 5월 22일(목) 경기 하남시미사노인복지관에 첫 개소했다.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는 이번 하남시 개소를 시작으로 인천, 경기, 호남권 순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에스원 김석주 사회공헌단장, 에스원 전진권 서울사업팀장, 하남시미사노인복지관 김교심 관
  7. 안성시, 전통시장 민간 주차장 확대 개방 안성시는 5월 22일 안성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민간주차장 확대 개방 추진을 위해 안성시-골든캐슬타워-전통시장 상인회가 뜻을 모아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안성시, 전통시장 민간 주차장 확대 개방그동안 안성시에서 추진하던 전통시장 주차쿠폰 보조사업을 인근 공영주차장에 대해서만 적용했으나, 이번 협약으로 민간주차...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