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북부 철도시대 본격 개막… ‘옥정~포천선’ 첫 삽 뜨다
  • 이성헌
  • 등록 2025-03-26 16:28:52

기사수정
  • 7호선 연장선, 2030년 준공 목표로 착공
  • 총 1조5,067억 원 투입… 포천 최초 철도 생긴다
  • 경기북부 지역 교통복지·균형발전 기대

경기도가 추진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26일 기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포천 최초의 철도이자 경기북부 광역교통망 구축의 핵심사업으로,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26일 기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날 경기도 양주시 옥정호수공원 잔디마당에서 열린 기공식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양주시장, 의정부시장,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영상 축사를 통해 “옥정~포천선은 경기북부 전철시대의 시작이자, 지역경제와 주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2030년 완공까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으로, 양주시 고읍동에서 옥정신도시를 거쳐 포천시 군내면까지 총 연장 16.9km 구간에 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조 5,067억 원이며, 정거장 4곳과 차량기지 1곳이 새로 들어선다.

 

공사는 3개 공구로 나뉘어 진행되며, 1공구(양주 구간)는 지난해 12월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이날부터 착공에 돌입했다. 포천 구간인 2‧3공구는 설계를 마치고 오는 2025년 상반기 중 착공 예정이다.

 

철도 개통 시 포천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포천시청에서 도봉산역까지의 출퇴근 시간은 승용차 이용 시보다 5분, 버스 이용 시보다 24분이 단축된다. 도로 혼잡 완화와 더불어, 경기북부 전반의 교통환경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이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 중이며, 철도 소외지역이었던 포천시에 최초로 광역철도망이 들어서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경기도는 향후 경기북부 타 지역과의 연결성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서구,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2년 연속 선정 쾌거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교육부 주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강서구,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2년 연속 선정 쾌거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인의 평생 학습권 보장과 장애 친화적 평생학습 체계 구축을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이번 선정으로 확보된 국비 3천만 원
  2. 정부, 이상기후 대비 여름철 재난대책 조기 가동 행정안전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기후로 인한 여름철 자연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대책회의를 열고,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에 나섰다. 오병권 행정안전부 자연재난실장이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
  3. 한강에서도 `스타` 나온다!… 2025 한강 대학가요제 참가자 모집 시작 서울시는 5월 24일(토) 저녁 7시,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에서 개최되는 `2025 한강 대학가요제`의 참가자 300팀에 대한 접수를 오는 24일(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5월 24일(토) 저녁 7시,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에서 개최되는 `2025 한강 대학가요제`의 참가자 300팀에 대한 접수를 오는 24일(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한강 대
  4.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마약류 중독 치료·재활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는 3월 21일 서울시 내 마약류 중독 치료·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5개 기관과 서울시 마약류 중독 치료·재활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1일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마약류 중독 치료 · 재활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5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
  5. `지구로운 수원`, 수원시 탄소중립 고유 브랜드 됐다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탄소중립 브랜드 `지구로운 수원`의 특허청 상표등록을 완료했다. 수원시는 향후 10년 동안(2035년 2월 28일까지) 해당 브랜드를 단독으로 사용할 권리를 확보했다. `지구로운 수원`, 수원시 탄소중립 고유 브랜드 됐다`지구로운 수원`은 시민들이 기후변화 문제를 인식하고, 실천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을 ...
  6. 성북문화재단-현대백화점 미아점, 업무협약 체결 서울 성북구 성북문화재단(대표이사 서노원)과 현대백화점 미아점(지점장 오형만)은 3월 21일 독서진흥과 문화예술 확산, 지역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오형만 현대백화점 미아점 지점장, 서노원 성북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이날 협약식에는 서노원 성북문화재단 대표이사, 오형...
  7. 이천시니어클럽,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 개최 이천시니어클럽(관장 조성하)은 지난 20일 이천아트홀에서 2025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천시니어클럽,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 개최이천시와 사단법인 성민원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관내 노인일자리 참여자 900여 명과 김경희 이천시장, 박명서 이천시의회 의장, 허원 경기도 의회의원, 김일중...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