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유의 시대, 저작권 공유와 활용 방향 논의
  • 이종혁 기자
  • 등록 2019-06-25 16:54:30

기사수정
  • 27일 2019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콘퍼런스 개최

2019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콘퍼런스 포스터. (사진 = 문체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2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2019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는 ‘공유의 시대, 저작권 공유·활용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공유저작물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대한 국내외 현황을 나누고, 산업적·교육적 활용 사례와 앞으로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발표는 공유저작물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과로 나뉘어 동시에 진행된다.


공유저작물 분과에서는 유럽연합 내 도서관·박물관 등의 디지털화된 공유저작물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는 유로피아나의 정책 고문 줄리아 팰런을 비롯, 세이프 크리에이티브의 제품 관리자 마리오 페나가 각각 해외의 공유저작물 현황과 활용 사례 등을 발표한다. 콘텐츠 무상공유 활동 단체 ‘셀수스 협동조합’의 김형진 이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변태준 본부장은 각 분야에서의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사례와 과제를 심도 있게 발표한다.


오픈소스 분과에서는 토요타 자동차 그룹의 과제 관리자 마사토 엔도, 리눅스 재단의 총괄 관리자 셰인 코플란, 지피엘 바이올레이션의 설립자 헤럴드 벨테 등 해외 연사와, 우리나라 최철 변호사가 각국의 오픈소스 라이선스 분쟁 현황과 오픈소스 활용을 위한 라이선스 준수 방안 등을 발표한다.


본행사에 앞서 올해 처음 선정된 ‘명예 기증자’에 대한 기증증서 수여식이 진행된다. 자신이 촬영한 사진 200여 점을 기증한 배우 이광기 씨와, 자작곡 ‘그대는’의 음원을 기증한 가수 겸 배우 진영 씨에게 저작권 나눔 문화 확산 참여를 의미하는 기증 증서가 수여된다. 이와 함께 ‘제11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수상자 시상식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야 공로자에 대한 수여식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유·기증저작물 전시, 공유마당·오픈소스 라이선스 종합정보시스템 체험공간, 저작권 법률상담 등 각종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현시대에서는 저작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유저작물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위해 행안부, 전남도, 여수시 한자리에 오는 2026년 9월, 여수에서 세계 최초로 섬을 주제로 한 국제박람회가 열린다. 11일 오후 전남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6 세계섬박람회 결의대회에서 이상민(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록(왼쪽 네번째) 전라남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성공개최 퍼포먼스(핸드프린팅)를 하고 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 섬박람회)는
  2.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여주시는 남한강 생태계를 보호하고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 및 동양하루살이의 자연방제를 위해 전년 대비 84,000천원을 증액한 210,000천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토산 어종인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종묘 4종을 어종별 방류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3,275천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이의 일환으로 지...
  3. 성남시,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평가기준 마련에 박차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6월 25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를 앞두고 세부 공모지침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10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두번째 TF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
  4.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5. 박승원 광명시장, `어르신이 행복한 어르신 정책` 강의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
  6. 백제의 토목기술, 익산 미륵사 중원 금당지 축조 공정 확인 익산 미륵사지(사적) 내 중원 금당지에서 백제인의 토목기술을 엿볼 수 있는 기단 축조 공정과 변화 양상이 확인됐다.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후 3시 두 차례 현장 공개설명회를 통해 미륵사지 내 중원 금당지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한다.11일 익산시에 따르면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
  7.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