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악구, 도로 위 블랙아이스 예방 위한 기술 총동원
  • 이성헌
  • 등록 2025-01-21 12:40:31

기사수정

최근 한파와 밤새 내린 눈으로 도로가 얼어붙으며 형성된 `블랙아이스`로 인해 자동차 44대가 잇따라 추돌하는 등 각종 사고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관악구, 도로 위 블랙아이스 예방 위한 기술 총동원

이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블랙아이스 등 겨울철 도로 위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대기보다 2∼3℃ 낮은 상태에서 비, 서리 등에 의해 표면이 얇게 얼어붙는 결빙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이름처럼 도로와 같은 어두운색을 띠고 있어 강설에 의한 결빙과 달리, 육안으로 식별이 어렵다.

 

구는 2021년부터 결빙으로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내리막 방향 차로 등에 노면 온도를 영상으로 유지해주는 `스마트 도로 열선`을 설치해 왔다.

 

평소 통행량이 많고 상습 결빙되는 쑥고개로 등 총 34개소에 열선을 설치, 가동하고 있다. 올해는 인근 대단지 아파트 거주민들의 주요 진출입로로 사용되는 구암길 등 6개소에 열선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구는 올해 재난안전 특별교부금 2억 원을 확보하고, 결빙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결빙 취약 구간인 사업 대상지에 `얼지 않는 첨가제`를 배합한 아스팔트를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포장 공사를 시행하고, 효과성 검증 후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관내 대표적인 결빙 취약 구간인 난곡로, 호암로 등에는 제설제를 사전에 살포하고 도로 순찰 횟수를 늘리는 등 도로 결빙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도로는 안전과 직결된 만큼 블랙아이스 발생 예방을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구민들의 생명과 재산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구민분들께서는 도로 결빙 위험 구간에서는 반드시 속도를 줄이고 방어운전에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구시교육청, 2025년도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모집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2025년도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200여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2025년도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200여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하 조사관)`은 학교폭력 사건 처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학교폭력 사안 조사 전문 인력으로, 학교폭력...
  2. 서초구, 도구로 일대 간판 개선사업 효과 톡톡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통학로 보행환경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도구로입구 삼거리부터 뒷벌어린이공원까지 약 1.2㎞ 구역 내 46개 건물에 위치한 업소의 불법·노후 간판 194개를 정비하고 LED간판 108개를 새로 설치했다고 밝혔다.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통학로 보행환경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도구로입
  3. 임신·육아기 근로자 유연근무 지원 대폭 확대... 월 최대 60만 원 지급 고용노동부는 중소기업의 유연근무 활성화와 임신·육아기 근로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유연근무 장려금과 관련 제도를 대폭 확대한다고 13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는 중소기업의 유연근무 활성화와 임신 · 육아기 근로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유연근무 장려금과 관련 제도를 대폭 확대한다고 13일 발표했다.
  4. 국토부, 8건의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에 규제 특례 부여 국토교통부는 제4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통해 8건의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규제 특례를 승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기존 규제로 인해 실증이 어려웠던 신교통수단과 모빌리티 서비스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다. 3칸 굴절버스 개념도대표 사례로는 대전시가 신청한 3칸 굴절버스 시범운행 사업이 있다. 이 버스는 기존
  5. "죽음과 갑질의 현장을 바꾸자"…택배노조, 쿠팡 춘천지회 창립 선포 1월 13일 강원 춘천시 쿠팡 춘천모바일캠프 앞에서 택배노조 쿠팡 춘천지회 창립선포대회가 열렸다. 춘천모바일캠프 소속 택배노동자(퀵플렉스)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 3권에 따라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집회를 진행했다. 1월 13일 오전 8시, 쿠팡 춘천모바일캠프 (춘천시 김유정로1560) 앞에서는 권혁송 택
  6. 연수구립 선학별빛도서관, 겨울방학 기간 천체투영관 프로그램 운영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선학별빛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도서관 4층에 설치된 천체투영관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선학별빛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도서관 4층에 설치된 천체투영관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천체투영관 프로그램은 오는 14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평일 오후 2시부터 4
  7. 인천공항공사, CES 2025 참가해 공항 서비스 혁신기술 발굴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 참가해 디지털 대전환 관련 글로벌 최신 동향을 살피고 공항 서비스 혁신에 적용 가능한 첨단기술을 발굴했다고 15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 CES 2025 참가해 공항 서비스 혁신기술 발굴공사는 지난해 인천공항 개항 23주년을 맞아 디지털 대전환을 선포했으며, 이를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