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죽음과 갑질의 현장을 바꾸자"…택배노조, 쿠팡 춘천지회 창립 선포
  • 김은미
  • 등록 2025-01-13 16:59:10

기사수정
  • 쿠팡CLS 춘천모바일캠프,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 요구
  • 3년 연속 수수료 삭감·부당 업무 전가 지적…노동조합 활동 본격화

1월 13일 강원 춘천시 쿠팡 춘천모바일캠프 앞에서 택배노조 쿠팡 춘천지회 창립선포대회가 열렸다. 춘천모바일캠프 소속 택배노동자(퀵플렉스)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 3권에 따라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집회를 진행했다.

 

1월 13일 오전 8시, 쿠팡 춘천모바일캠프 (춘천시 김유정로1560) 앞에서는 권혁송 택배노조 강원지부장의 사회로 60여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택배노조 쿠팡 춘천지회 창립선포대회`가 진행됐다.전국택배노동조합 김광석 위원장은 "90명이 근무하는 캠프에 화장실이 1개뿐이며, 겨울 추위 속에 쉴 휴게실조차 없는 환경은 노동자를 하찮게 여기는 태도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쿠팡CLS는 택배산업 생태계를 교란하는 존재"라며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근로환경을 개선하자"고 촉구했다.

 

강민욱 쿠팡본부 준비위원장은 "쿠팡은 택배노동자들에게 분류작업과 롤테이너 운반 업무까지 떠넘기고 있다"며, "이러한 부당한 업무 전가와 과로로 인해 노동자들은 죽음의 현장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노동조합의 힘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춘천지회 조합원 이재순 씨는 3년 연속 지속된 수수료 삭감 문제를 규탄하며, "수수료 단가 공개, 부당 업무 지시 중단, 노동조합 활동 보장"을 요구했다.

 

송정현 쿠팡 일산지회장은 지난해 대법원 판결(2024마6760)을 인용하며, "쿠팡CLS는 하청 노동자라 하더라도 원청 사업장에서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쿠팡이 여전히 노동조합의 현장 출입을 막고 있다"며 이를 규탄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혜경 의원은 "여러 사업장 중에서도 쿠팡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강조하며, "춘천지회 조합원들과 끝까지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선포대회를 마친 택배노조 조합원들은 현장 노동자들에게 노조 소식지를 배포하며 조합 활동을 홍보했다. 택배노조는 수수료 삭감, 부당 업무 지시, 열악한 근로환경 등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카카오, 제30기 정기주총 개최…함춘승 이사회 의장 선임 카카오가 제30기 정기 주주총회 후 열린 이사회에서 함춘승 피에이치앤컴퍼니 사장을 신규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카카오가 제30기 정기 주주총회 후 열린 이사회에서 함춘승 피에이치앤컴퍼니 사장을 신규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카카오(대표 정신아)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본사에서 제30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
  2. 한덕수 권한대행, 행안부에 이재민 지원 대책 긴급 지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3월 27일(목)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고기동 행정안전부장관 직무대행에게 "역대 최악의 산불로 수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상황에서 이재민 구호와 지원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불이 진정될 때까지 경북 지역에 상주하며 관련 작업을 총괄 지휘하라"고 긴급 지시
  3. 계양구, `제11기 신비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 개최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26일 구청 신비홀에서 `제11기 신비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을 열고, 기자단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계양구, `제11기 신비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 개최이번에 선발된 25명의 기자단은 앞으로 2년간 계양구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정 시책과 지역 명소...
  4. 김포시, 70만 대도시 대비한 하수 선진 시스템 구축 `착착` 김포한강2콤팩트시티와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등 김포도시지형을 바꿀 대규모 국가사업과 풍무역세권 및 시네폴리스 등 김포 관내 굵직한 도시개발사업이 순항하고 있는 가운데, 증가하는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통진레코파크 증설사업이 3단계에 접어들었다. 김포시, 70만 대도시 대비한 하수 선진 시스템 구축 `착착`..
  5. 시흥시, 미세먼지 제거용 살수차 운영 개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살수차 4대 운영을 3월 27일부터 개시한다. 살수차는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인근 도로를 중심으로 구성된 총 20개 노선으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운행된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살수차 4대 운영을 3월 27일부터 개시한다. 살수차는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인근 도로를 중
  6. 미추홀구보건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학교 구강보건실` 본격 운영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 이하 보건소)는 발달장애 학생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관내 특수학교인 청인학교(교장 최영수) 내 학교 구강보건실을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미추홀구보건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학교 구강보건실` 본격 운영현재 청인학교에는 327명의 발달장애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들은 일반 학생보다 ..
  7. 내장산 봄꽃과 함께 `반값 기차여행`…정읍시, 내 나라 여행박람회 출격 정읍과 고창, 부안이 힘을 합쳐 수도권 관광객 잡기에 나섰다. 세 도시가 뭉친 서남권관광행정협의회(이하 서남권협의회)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개최되는 `2025년 내 나라 여행 박람회`에 참가해 공동 홍보에 나선다. 내장산 봄꽃과 함께 `반값 기차여행`...정읍시, 내 나라 여행박람회 출격올해로 22회째를 맞은...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