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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심항공교통’ 비전 발표…내년 한강에서 실증 운행 시작
  • 이성헌
  • 등록 2024-11-11 15: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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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판교 15분…서울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내년 개시
  • 오세훈 시장, 2040년까지 3차원 입체교통망 완성 계획 발표
  • 민·관·군 협력 통한 안전한 UAM 구축…경제 효과 기대

서울시는 내년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을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실시하며, 2040년까지 입체적 교통망을 완성해 서울을 세계적 교통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을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실시하며, 2040년까지 입체적 교통망을 완성해 서울을 세계적 교통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내년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을 시작하여, 2040년까지 서울을 3차원 입체 교통망을 갖춘 글로벌 교통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비전을 11일 발표했다.

 

서울형 UAM은 서울의 강점을 살려 교통난을 해소하고 도심과 광역 간 이동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2025년부터 한강 전 구간을 포함한 여러 노선에서 시범 운용을 통해 상용화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열린 ‘UAM·드론·AI 신기술 협력 컨퍼런스’에서 서울형 UAM 비전을 직접 발표하며 “서울이 세계적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심항공교통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에서는 킨텍스에서 여의도, 잠실에서 수서 구간 등 2개의 주요 노선에서 시범 운항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노선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UAM 실증사업을 위해 500곳 이상의 후보지를 검토하고 30개소의 버티포트(이착륙장) 부지를 선정했다. 버티포트는 대중교통과 연계되어 있으며, 2030년까지 여의도, 수서, 잠실, 김포공항 등에 구축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이 걸리는 판교광화문 구간은 UAM을 이용해 1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지며, 잠실인천공항 구간도 25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민·관·군 및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도심항공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향후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를 도입하여 예약, 결제, 경로 안내를 한 번에 제공하는 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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