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수소특화단지로 동해·삼척·포항 지정…수소경제 생태계 확장 본격화
  • 김은미
  • 등록 2024-11-01 16:27:02

기사수정
  •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수소도시 2.0 전략 등 수소 산업 활성화 대책 마련 2050년까지 수소특화단지 육성 및 대형 운반선 상용화 추진 한덕수 총리,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 …

정부가 국내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동해·삼척과 포항을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하고,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과 수소도시 2.0 추진을 통해 수소경제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서초구 세빛섬에서 열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월 1일 서울 세빛섬에서 열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 같은 안건을 논의하며, 국내 수소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강원도 동해·삼척을 액화수소 저장·운송 거점으로, 경북 포항을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특화단지로 각각 지정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을 수소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할 계획이다. 동해·삼척에는 2028년까지 3,177억 원을 투입해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를 조성하며, 포항에는 1,918억 원을 투자해 수소 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 기업이 특화단지로 이전할 경우 2%의 보조금 우대와 수의계약 허용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수소생태계 확장 필요에 따라 다른 지역의 특화단지 지정도 검토할 방침이다.

 

수소 운송 수요 증가에 대비해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도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2027년까지 2,000㎥급 실증 선박을 건조하고, 이를 통해 검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2040년까지 160,000㎥급 대형 운반선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존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크게 줄어 대규모 운송에 유리한 만큼, 조기 상용화를 통해 K-조선산업의 경쟁력도 높일 방침이다.

 

정부는 기존 수소시범도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소도시 2.0 전략을 수립했다. 이는 친환경 수소 생산시설을 도시 전반에 확대 설치하고, 수소연료전지를 산업·문화·복지시설 등에 폭넓게 적용해 수소 활용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40년까지 수소배관 280km를 확충하고, 수소트램·수소트럭 등 교통 인프라를 마련해 수소도시의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수소는 미래 탄소감축의 핵심 에너지원으로, 정부는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의 선도 국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설공단, 교통약자 위한 종묘·남산예장·천호역 주차장 개선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 이하 ‘공단’)이 장애인과 노년층, 영유아 등 교통약자의 편의 증대를 위해 종묘, 남산예장, 천호역 등 공영주차장 세 곳의 불편 사항을 대폭 개선했다. 남산예장 주차장 보행로 개선해당 주차장은 휠체어로 이동할 수 있는 보행표시선이 설치돼 있지 않거나 방향 안내 등의 표지판이 부족했다. 또한 ...
  2. 강북구, 종교시설 대상 `건물 온실가스 관리·평가제` 설명회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지난 17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종교시설 관리자를 대상으로 `건물 온실가스 관리·평가제 설명회`를 개최했다. 강북구, 종교시설 대상 `건물 온실가스 관리 · 평가제` 설명회이날 설명회에는 70여명이 참석했으며, 종교시설뿐만 아니라 많은 민간 건물 관리자들도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
  3. 김동연, ‘10월 어느 멋진 날 도민 피크닉’ 열고 도민과 소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민의 날(10월 18일)을 기념해 5천여 경기도민과 한 자리에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민의 날(10월 18일)을 기념해 5천여 경기도민과 한 자리에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경기도는 26일 의정부 경기평화광장에서 ‘10월 어느 멋진 날, 도민피크닉’을 열고 도민의 날 기념 시상, 도지사
  4. 김동연 지사, 이태원 참사 2주기 맞아 유족과 간담회…“별이 된 아이들, 결코 잊지 않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주기를 맞아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만나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족들에게 위로를 전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24일 서울 `별들의 집`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을 만나 위로의 말을 전하고 있다. 김 지사는 유가족이 요청한 추모 플래카드를 경기도청 외벽에 게시할 것을 즉석에서 지시하며, 희생..
  5. 광주시교육청, 2025학년도 수능 시험장 시설 안전점검 실시 광주시교육청은 오는 31일까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장으로 지정된 38개교를 대상으로 시설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 2025학년도 수능 시험장 시설 안전점검 실시이번 안전 점검은 수능 시험장 시설에 대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발견해 제거하고, 수능 당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6. 오세훈 시장, 26일 박정희 대통령 서거 제45주기 추도식 참석 오세훈 서울시장은 26일 오전 11시 국립서울현충원(동작구 현충로 210)에서 열린 ‘박정희 대통령 서거 제45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헌화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대통령 서거 제45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묘역에 헌화하고 있다.1980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박정희 대통령 추도식’
  7. 오세훈 시장, 26일 10.29 이태원 참사 2주기 시민추모대회 참석 오세훈 서울시장은 26일 오후 6시 34분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2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했다. `10.29 이태원 참사 2주기 시민추모대회`에 보랏빛 조명으로 점등한 서울시청 청사오는 29일(화) 참사 2주기를 앞두고 5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시민추모대회는 13시 59분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4대 종..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